[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5.1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서울숲 ‘K-Bee 도시양봉장’ 2호 개장

KB국민은행은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꿀벌 생태계 회복을 위한 ‘K-Be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울숲에 ‘K-Bee 도시양봉장’ 2호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도시양봉장은 작년 4월 여의도 KB국민은행 본관 옥상 양봉장에 이어 도심 속에 조성한 두 번째 양봉장으로 노후화 된 양봉장과 Bee Hotel(이하 비호텔) 등을 리뉴얼해 꿀벌들의 새 보금자리를 조성했다. 앞으로 꿀벌 약 12만 마리가 거주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세계 벌의 날을 맞아 지난 11일 서울숲 도시 양봉장 및 꿀벌정원 일대에서 꿀벌 체험행사도 진행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꿀벌 생태계 회복 지원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K-Bee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있다. 꿀벌 서식지 조성을 위해 여의도 KB국민은행 본관 옥상에 도시양봉장을 조성하고 서울식물원 내 야생벌을 위한 비호텔을 설치했다. 또한 창경궁 일대에 밀원수로 이루어진 궁궐숲을 조성하고, 강원도 홍천 지역에는 백합나무, 헛개나무, 아까시나무 등 개화시기가 서로 다른 밀원수 10만 그루를 다양하게 조성하는 등 전국 봄꽃 동시개화 및 개화기간 단축 등 기후변화로 인한 꿀벌 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베트남우리은행, 현지 편의성 높인 ‘더치페이’ 서비스 출시

우리은행은 베트남우리은행이 더치페이가 일상적인 문화인 베트남 MZ세대를 대상으로 ‘우리WON베트남’內에 더치페이 서비스를 출시한다. 

‘우리WON베트남’ 더치페이 서비스는 현지 은행 유사 서비스와 달리 카드 및 계좌 거래내역을 조회 후 바로 편리하게 더치페이 금액을 청구할 수 있다. 

또한, 더치페이 서비스의 접근 편의성도 높여 ‘우리WON베트남’이 설치돼있지 않은 고객에게도 베트남에서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메신저 서비스인 ‘Zalo(잘로)’와 스마트폰 주소록 연동으로 간편하게 상대방에게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를 받으면 ‘우리WON베트남’에서 간편하게 요청금액을 이체하거나, 베트남 금융권 공동 QR 서비스인 VIET QR코드를 이용해 타은행 앱에서도 더치페이 요청금액 이체가 가능하다. 

특히,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형식의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 전송 기능으로 재미요소를 높이고, QR코드 촬영을 통한 즉석에서 더치페이하기, 끝전 대신 내기 등의 부가 기능으로 편의성을 강화했다. 

 

NH농협은행 정보보호부문, 의왕시 원예농가 찾아 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 정보보호부문 황재현 부행장과 직원들은 지난 12일 경기도 의왕시 소재 원예농가를 찾아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정보보호부문 직원들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돕기 위해 제초작업 지원 및 재배환경 정비 등 일손 돕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황재현 부행장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며,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민족은행으로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농가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K-직장인 이뤄드림’ 급여이체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첫 급여를 하나은행으로 이체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6월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직장인들이 회사에 바라는 혜택을 급여통장이 대신 이뤄드린다는 컨셉으로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처음 받는 손님에게 추첨을 통해 ▲연봉인상 : 100만 하나머니 ▲휴식이 필요해 : 호텔숙박권 ▲정시퇴근 : 영화관람권 ▲소중한 점심시간 : 버거세트 교환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특히, 손님이 원하는 ‘이뤄드림 혜택’의 응모자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손님의 혜택 선택에 도움주고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손님이 선택한 ‘이뤄드림 혜택’의 당첨확률은 5월, 6월 연속 급여이체시 더욱 높아진다.

또한, 하나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 적립식 상품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의 금리우대 0.2% 쿠폰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금리우대 0.2% 적용시 최고 4.75%(2023.5.15 기준, 세전 1년제, 청년우대특별금리 적용시 최고 6.05%)의 금리가 적용되며, 금리우대 쿠폰은 하나은행 급여이체 첫거래 손님 뿐만 아니라 기존에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받고 있는 고객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 투명하고 신뢰받는 AI 활용 기반 조성

NH농협은행은 삼성SDS, 법무법인 태평양, PwC 컨설팅과 진행한 「AI 거버넌스 컨설팅」의 종료 보고회를 지난 11일 본사에서 개최했다.

AI 거버넌스는 AI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정책·프로세스 등의 운영체계이다.

농협은행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 AI 윤리원칙 수립 및 제반 운영체계 마련 △금융위원회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금융분야 AI 개발·활용 안내서」에 기반한 AI 서비스 현황 진단 △ 안전한 AI 사용을 위한 실무매뉴얼 제작 등 AI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토대를 확립했다.

특히 농협은행은 생성형 AI를 포함한 AI활용 관련 고객보호 및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금융권 AI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부산 광안리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 실시

KB국민은행은 지난 13일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 광안리에서 진행됐으며 고객과 KB국민은행 임직원 및 가족까지 약 50여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특히 친환경 실천 사전교육과 미니 퀴즈 이벤트 등을 통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그 의미를 더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必환경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진행했던 Less Paper, Save Energy, No Plastic 활동과 더불어 올해부터는 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자는 취지의 Care Myself 활동을 더해 보다 확장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다.

 

NH농협은행, 농번기 과수농가 일손돕기 나서

NH농협은행 여신심사부문 임직원들은 지난 15일 농번기를 맞아 경기 파주시 오도동 소재 과수농가에서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NH농협은행 여신심사부문 최영식 부행장과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은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과 농가를 방문해 적과작업을 도우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농촌일손돕기에 참여한 최영식 부행장은 “이번 일손돕기가 영농철 인력이 부족한 농가에 보탬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촌 일손돕기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