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가임대차·다단계 등 불공정피해 7대 분야 무료 상담 진행
서울시, 상가임대차·다단계 등 불공정피해 7대 분야 무료 상담 진행
  • 차미경
  • 승인 2023.05.1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야별 상담현황(자료=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분야별 상담현황(자료=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 상가임차인 A씨는 매출이 기대만큼 나오지 않아, 임대차 재계약을 하지 않고 계약만료일에 임대인 B씨에게 보증금을 돌려달라고 요청했지만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위 사례처럼 불골정피해를 입은 서울시민은 무료 법률상담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겪을 수 있는 7대 분야 불공정피해 상담서비스를 시민 편의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일환으로 센터 대표번호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대표번호로 신설 운영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분야별 피해유형과 사례를 통합분석해 피해주의보 발령과 예방교육 진행 등 효과적인 불공정피해 예방책 마련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특별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는 일명 갑을관계로 피해를 입기 쉬운 상가임대차, 가맹·유통 분야부터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불법대부업과 다단계 등 7대 분야(△상가임대차 △가맹유통 △문화예술 프리랜서 △대부업 △소비자 △다단계 △선불식할부거래)에 대한 전문가를 1대1로 배정해 맞춤형 무료 전문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7개분야 전화번호를 대표번호로 통합 운영한다. 그동안 외우기도 힘들고 발신도 번거로웠는데 대표번호로 전화 후 상담 분야를 선택만 하면 된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온라인 접수는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