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금융그룹 外
  • 정단비
  • 승인 2023.05.1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단체연합,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 정무위 법안소위 통과 환영”

한국소비자단체연합은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 이후 14년 동안 공정해 왔던 ’실손의보험 청구 간소화를 위한 보험법 개정안‘이 지난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에서 의결된 것을 늦었지만 실손보험 가입 4,000만 소비자를 대표해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의 정무위 법안소위 통과는 실손보험 가입 소비자가 보험금을 받기 위해 직접 병원 등 요양기관에 요청하면 방문 없이 필요 서류를 전산시스템을 통해 보험사에 전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실손보험의 편익과 혜택들을 누릴 수 있는 첫걸음을 뗀 것이므로, 국회 입법화를 위해 앞으로 넘어야 할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편익 제고는 물론 합리적인 의료서비스 확립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번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의료계·보험업계·소비자단체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과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NH농협은행, ‘2023년 환율전망 세미나’ 개최

NH농협은행은 지난 17일 부산 해운대구 소재 시그니엘 호텔에서 수출입 기업고객 50여명을 초청해 ‘2023년 환율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GFM투자연구소 이진우 소장과 NH농협은행 전권식 FX파생전문위원이 강연자로 나와 환율 전망 및 환 헷지 전략을 제공해 환 리스크 관리 수요가 있는 수출입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농협은행은 2006년부터 매년 환율전망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수출입 기업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세미나 횟수를 늘려 상·하반기로 진행하고, 향후 고객 수요를 고려해 대상 지역 및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레몬헬스케어 실손보험 간편 청구앱 ‘청구의신’, 상급·종합병원 90여곳 확대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가 강북삼성병원과 제휴해 ‘청구의신’을 통한 실손보험 간편 청구 서비스를 진행,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제휴가 총 90여곳로 늘어났다. 이는 지난해 9월(47곳) 이후 6개월만에 2배 가까이 급증한 수치다. 

또한 ‘청구의신’을 비롯, ‘레몬케어’ 등 레몬헬스케어의 전 플랫폼에 걸쳐 제휴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은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고려대안암병원, 중앙대병원, 가천대길병원 등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총 130여곳에 이른다. 

‘청구의신’은 서류없이 간편하게 실손보험 청구 및 병원 방문없이 제증명 서류발급 등을 구현한 모바일 앱이다. 진료내역만 있으면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제휴병원의 경우 최근 3년 동안의 진료내역도 한 번에 확인 가능해 숨은 보험금 찾기는 물론, 수십 건의 미청구 진료내역이 있더라도 일괄적으로 한번에 간편 청구할 수 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 앱 통한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 멤버십 서비스 개시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대전하나시티즌 팬이라면 누구나 쉽고 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 무료 멤버십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은 하나은행 계좌 없이도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 내 ‘스포츠/문화’ 카테고리의 ‘대전하나시티즌’을 통해 한 번의 클릭만으로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다.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에 가입하면 ▲MD Shop 5% 할인 ▲홈경기 현장 티켓 5% 추가 할인 ▲이벤트 선발 우대 등 다양하고 풍성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에 가입 시 제공되는 바코드를 MD샵에 제시하면 현장에서 즉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하나카드(신용,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손님들은 현장 티켓 구매 시 5% 추가할인도 받을 수 있다. 티켓할인은 원정석과 프리미엄석을 제외한 E/S/W석에 한해 최대 1인 4매까지 적용된다.

대전하나시티즌 팬들을 위해 하나은행은 6월 중 ‘대전하나시티즌 팬 하이파이브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에 당첨된 팬들에게는 대전하나시티즌 선수들과 함께 하이파이브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는 등 특별한 만남이 주어진다.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 회원은 이벤트 선발 시 우대 혜택이 부여된다. 

 

우리금융, 부동산PF 시장에 5천억원 규모 자금 지원

우리금융그룹이 약 5천억원 규모의 블라인드 부동산 PF론펀드 조성을 통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블라인드 부동산 PF론펀드란, 주요출자자의 투자자금을 모집해 펀드를 설립하고 자산운용사가 PF사업장을 선별해 대출을 집행하는 펀드를 말한다.

우리금융그룹은 5,000억원 신규자금 지원을 위해 계열사인 우리글로벌자산운용 등을 통해 블라인드펀드를 설정하고 우리은행 등 계열사로부터 출자를 받을 예정이다.

이번 유동성 지원은 최근 공사비 증액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정비사업 신규자금지원 3,000억원과 LH매입을 약정한 임대주택 사업장의 자금지원 2,000억원으로 진행된다.
 
최근 한-미 기준금리 인상 기조 지속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부동산 PF 시장 부실 우려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이러한 조치는 부동산 PF시장의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하나캐피탈, 에덴복지재단에 중고PC 500대 기부

하나캐피탈은 에덴복지재단에 재사용이 가능한 데스크탑·노트북·모니터 500대를 기부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는 자원 절약 및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하나금융그룹이 적극적으로 추진중인 ‘상생금융’ 동참을 통한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마련됐다.

기부처 에덴복지재단은 1990년에 설립된 장애인사회재활시설로,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고용 확대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컴브릿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NH농협은행, ‘외환이야기 Y’ 홍보영상 출시

NH농협은행은 간편한 해외송금과 외환수령을 원하는 외국인을 위해 홍보영상 “외환이야기Y”를 NH농협은행 공식 유투브 채널에 출시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번 홍보영상 “외환이야기 Y”는 총 2편으로 영어, 베트남어, 우즈베키스탄어 등의 자막을 지원한다. 1편은 바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간편 해외로 자동송금서비스인 NH-ONE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2편은 외국인유학생이 한국에서 외화 송금 수취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이해하기 쉽고 유쾌하게 구성했다. 

또한 NH농협은행은 6월 15일까지 유튜브에 홍보영상 시청 후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14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신라호텔 파크뷰 2인 식사권(4명), 아웃백 5만원 외식상품권(10명), 올원프랜즈 이모티콘(1,000명)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