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치아교정, 연령에 따라 주의할 점 다를까요?
[건강 Q&A] 치아교정, 연령에 따라 주의할 점 다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5.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양 새이다온치과 신제훈 원장
사진=고양 새이다온치과 신제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사람의 치아는 기본적으로 음식물을 잘게 씹어서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는 저작기능과 말을 할 때 발음이 새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 가지런한 치열은 심미적으로 좋고 호감형 인상으로 남을 수 있게 합니다.

이렇듯 치아는 일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충치나 여러가지 질환, 치아 상실 등의 문제가 생기면 가까운 교정치과에 내원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교정으로 어떤 것 개선 가능할까?

만약 삐뚤빼뚤한 치열을 갖고 있거나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엔 치아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은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위치를 이동시키는 치료로, 치열을 고르게 할 수 있으며 돌출입, 주걱턱, 무턱 등 다양한 부정교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은 한창 성장기인 어린이부터 성인이 되고 나서도 많이 받는 치과 치료 중 하나로, 나이에 따라 교정 효과와 특징이 조금씩 다릅니다.

 

연령별 주의점은?

어린이~청소년기에는 안면골의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정을 통해 부정교합 개선이 가능하며, 성인이 된 후 받는 것보다 더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얼굴 모양 및 치아배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기간이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고, 영구치가 나올 자리를 확보함으로써 추후 교정치료를 할 확률이 낮아진다. 사춘기 성격 형성 및 외모 콤플렉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성인 환자들은 퇴축된 잇몸이 자연 회복될 수 없을 때, 치석이 잘 생길 때, 보철치료를 할 공간이 부족할 때 등에 교정을 많이 받곤 합니다. 성인교정의 가장 큰 효과는 치열이 고르게 되는 것 뿐만 아니라 각종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치아를 건강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정치료는 평균 2~3년 정도로 치료 기간이 긴 편이다. 만약 전체적인 교정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교정할 수 있는 부분교정만 받게 되면 치료 기간을 3~6개월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부분교정에 적합한 케이스는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실력 있는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교정장치 종류가 다양하고 그 특징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구강 상태에 적합한 장치를 선택하고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진료 후에도 철저한 사후 관리를 통해 위생적이고 건강한 구강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도움말 : 고양 새이다온치과 신제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