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전자책'으로 파이프라인 만들기, 유튜버 올빗의 A-Z 노하우
[N잡 인터뷰] '전자책'으로 파이프라인 만들기, 유튜버 올빗의 A-Z 노하우
  • 이수현
  • 승인 2023.05.1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것만큼 많이 보이는 부업 중 하나가 ‘전자책 출간’이다. 자신만의 콘텐츠만 있다면 누구든지 전자책을 만들 수 있는 요즘이다. 전자책 판매는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 및 노하우를 글로 작성한 뒤 PDF 문서 파일로 만들어 판매하면 되기 때문에, 종이책 출판과 비교해 접근성도 용이하다.

·오프라인 클래스 플랫폼 탈잉에 따르면, 상반기 탈잉의 전자책 결제량은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 상반기 전자책 강의 수는 2019 상반기 대비 75 증가했다.

'정부 지원 사업 합격 노하우’를 주제로 전자책을 출간한 올빗과 함께 전자책 전자책 출간의 A to Z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첫 달에 수수료 20%를 제외하고 약 100만 원의 수익을 만들었다는 올빗의 실제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전자책 제작, 출판, 홍보 노하우를 들을 수 있었다.

ⓒ'올빗' 제공
ⓒ'올빗' 제공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올빗’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유튜버 올빗입니다. 저는 정부에서 창업 지원금을 받아 개인 사업을 시작했고, 현재 미국 아마존에서 개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전자책으로 부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전자책은 ‘정부 지원 사업 합격 노하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Q. 정부 지원 사업에 합격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전자책을 출간하셨는데요. 정부 지원 사업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어떤 사업에 참여해 보셨는지, 신청 시 어떤 혜택이 있는지 등 알려주세요.

A. 저는 정부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창업 자금을 지원해 주는 ‘예비창업 패키지’에 합격하여서 총 2천만 원의 지원금을 받고 무자본 창업을 하였습니다. 매년 정부에서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자들을 위해 엄청난 예산을 창업 자금으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렇게 자금을 무상으로 지원해 주는 것에는 이 외에도 사무실 무료 임대, 창업 교육, 수출 물류비 지원 등 아주 다양한 지원들을 해주고 있으니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K-startup 홈페이지에 가셔서 꼭 확인해 보세요.

Q. 올빗님의 전자책 출간 과정이 궁금합니다. 전자책을 출간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전자책 출간 방법을 알려주세요!

A. 많은 사람들이 전자책을 출간해 단번에 성공할 거란 큰 기대에 부풀어 있죠. 하지만 훌륭한 콘텐츠나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크지 않다면 전자책으로 성공하기란 꽤 힘들 수 있습니다. 현재 전자책 시장은 경쟁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쟁 속에서도 전자책으로 큰 수익을 올린 사람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죠.

전자책으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는 첫째 설득력 있고 가치가 높은 콘텐츠, 둘째 매력적인 표지, 셋째, 올바른 플랫폼 선정 넷째,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20페이지 이상만 작성하면 된다는 것과 출판 비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책을 출간하는 방법은 총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글 작성 둘째, 교정교열 셋째, 디자인 작업 넷째, 플랫폼 선정 및 업로드 다섯째, 마케팅입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저 같은 경우에는 약 1주일 정도를 잡고 워드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렇게 초본이 완성되었으면 가장 먼저 할 일은 교정교열을 받는 일입니다. 이 과정은 전문가에게 맡겨 문법과 문장, 어순을 정확하고 좀 더 읽기 자연스럽게 글을 수정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교정∙교열이 필수는 아니지만 전자책의 퀄리티가 훨씬 높아질 수 있으니 저는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는 크몽이라는 플랫폼에서 교정∙교열 전문가를 찾아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교정교열을 받은 최종본이 완성되었으면 이제 전자책의 표지와 속지 디자인해야 합니다. 매력적인 겉표지를 만드는 것은 효과적인 유튜브 썸네일을 만드는 과정과 같죠. 따라서 내 독자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매력적인 겉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매력적인 표지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죠. 저는 표지속지 디자인은 켄바(Canva), 또는 미리 캔버스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Q. 전자책을 만드는 것만큼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판매는 어디에서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나요? 홍보도 따로 필요할까요?

A. 가장 대표적인 전자책 판매 플랫폼은 크몽, 탈잉, 와디즈, 오투잡 등이 있겠네요. 각 플랫폼 별로 판매 수수료 및 정산 방법, 독자 성향, 최소 페이지 등이 상이하므로 이 부분을 잘 알아보시고 나에게 잘 맞는 플랫폼을 선정하여 전자책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이 모든 곳에 내 전자책을 업로드하여 판매하는 것’이 가장 큰 노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전자책이 판매되지 않는 이상 지불하는 금액은 없으므로 모든 플랫폼에 내 전자책을 업로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개인 SNS가 활성화되어 있는 분이시라면 개인 블로그나 SNS를 통해 수수료 없이 개인적으로 판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자책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였습니다. 이런 홍보 수단이 없는 분들은 플랫폼 자체에 있는 광고를 이용해 홍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전자책을 한 번도 제작 및 판매해보지 않은 초보자 분들을 위해, 전자책 제작에 도움이 되는 툴(글 작성, 및 표지&내지 디자인)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해당 툴을 추천하시는 이유도 함께 말씀 부탁드려요.

A. <표지&내지 디자인> 저는 표지. 속지 디자인은 켄바(Canva) 또는 미리 캔버스 플랫폼을 추천드립니다. 미리 캔버스는 표지 디자인 템플릿만 있고 속지 디자인이 없다면, 켄바(Canva)는 도서 속지 디자인 및 목차 디자인 등 템플릿이 다양하게 있어 더 추천드립니다. 또한 사용하기도 굉장히 쉽죠.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 글씨체가 있어 아주 쉽고 간편하게 표지. 속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3D 표지 디자인> 3D 표지 디자인은 전자책을 훨씬 더 전문적으로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저는 ‘DIY Book Covers’ 이라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3D 표지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내가 미리 만들어 놓은 2D 표지를 업로드하고 원하는 3D 책표지를 선택하면 아주 손쉽게 완성됩니다. 3D 표지 이미지는 전자책 홍보 시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Q. 올빗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 전자책 출간 외에도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다양한 도전을 하고 계신데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추천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저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유튜브를 가장 추천합니다. 유튜브는 초기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사업으로 핸드폰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되죠. 유튜브는 조회수로 버는 수익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도 광고 수익이나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를 시작한 지 3개월도 안 돼서 방송국 유튜브 채널 출연했고 제가 존경하는 김승호 회장님, 켈리 최 회장님들과 광고 협업을 하기도 했습니다. 평소에 만나 볼 수 없는 분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자리가 생기는 것보다 더 큰 자산은 없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킹 자리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또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좋은 영상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은 사업과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어떤 영상을 좋아할지, 어떤 썸네일을 좋아할지 끊임없이 시장조사를 해 나가는 과정이죠. 이렇게 내 힘으로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면 유튜브 조회 수를 얻는 수익뿐만 아니라 그 외의 수익구조가 계속해서 생겨나게 되죠. 1석 10조를 볼 수 있는 것이 유튜브입니다.

전자책으로는 첫 달에 수수료 20%를 제외하고 약 100만 원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광고를 따로 하지 않고 제 유튜브 채널로만 광고를 해서 얻은 결과입니다. 제 전자책은 12,000원이었지만 더 높은 가격대를 정하고 광고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분명히 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앞으로도 제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가치가 있다면 저는 계속해서 전자책을 쓸 것입니다. 생각보다 시간과 노력, 돈이 크게 들지 않고도 제 가치를 전달할 수 있고 부가적으로 수익까지 생기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Q. 올빗님은 앞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또 어떤 일을 할 계획이신가요? 앞으로의 목표도 궁금합니다.

A. 저는 우선 제 미국 아마존 사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현재 현금흐름이 좋지 않아 잠시 동안 직장에 취업을 하여 현금흐름을 확보할 계획도 있습니다. 저는 약 1년 동안 개인사업, 유튜브, 전자책 등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했던 많은 노력들을 통해 말할 수 없는 정도로 값어치 있는 것들을 배웠습니다. 이 자산들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제가 원하는 제 모습을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모든 것은 시작해 보기 전까진 불가능해 보입니다. 제가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도, 유튜버가 되기 전에도, 전자책을 쓰기 전에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일단 첫발만 내딛는다면 길은 생기더라고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용기를 가지고 첫발을 내딛어보세요. 아주 재미있고 멋진 생전 처음 보는 길이 보일 겁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