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상실된 치아 방치, 어떤 문제 발생하나요?
[건강 Q&A] 상실된 치아 방치, 어떤 문제 발생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5.2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
사진=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치아는 생각보다 우리 몸에서 다양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 운동을 하는 기능적인 부분을 기본으로 외관상의 미적요소를 담당할 뿐만 아니라 치아를 상실 할 경우 소화 기능, 발음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치아는 우리의 인체에 오복으로 알려져 있으며 평소 주기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한 사정으로 훼손이나 상실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상실된 치아 어떤 문제 이어지나?

상실된 치아의 자리를 방치할 경우 대표적으로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기능이 약화 됩니다. 이러한 후유증으로 영양결핍, 체력 저하, 근력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구강 위생 상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각할 경우 음식을 씹는 저작 활동이 줄어들면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뇌의 대사활동에 영향을 미처 우울증, 치매 등의 위험에도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손된 치아가 생기면 반드시 빈자리를 채워야 합니다.

이 경우 치아가 심하게 손상되어 발치가 필요한 경우, 혹은 이미 상실된 경우에는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치과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를 상실한 채로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단순히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유발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치열이 뒤틀리거나 건강했던 자연치아까지 상실하게 될 수 있고 심하면 턱관절 장애, 얼굴 형태의 변형, 잇몸뼈의 흡수까지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체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법은?

예전에는 치아를 상실한 자리에 틀니, 브릿지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틀니는 고정력이 약해 저작기능이 떨어지고 브릿지는 주변 치아의 일부를 삭제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몇 해전부터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이러한 부분의 단점을 보완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치아를 잃고 오래 방치했거나 잇몸뼈 소실이 심한 경우상황에 따라 식립하기 어렵고 뼈이식, 상악동 거상술 등 추가 치료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뼈이식을 하는 경우, 시술 적용 부위, 이식량 등에 따라 난이도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는 의료진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때 저렴한 가격만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어떤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시술이 나에게 알맞은 방법인지 등을 알아봐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노인은 전신질환이 있는지장기 복용 중인 약은 있는지, 체력적인 한계 등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 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