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7시부터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
26일 오전 7시부터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
  • 차미경
  • 승인 2023.05.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화~김포공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구간(사진=서울시)
개화~김포공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구간(사진=서울시)

서울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개선을 위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개화→김포공항 구간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5월 26일 금요일 오전 7시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문제와 수도권 교통 현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4월 즉시 현장점검과 동시에 ‘교통운영 개선대책’을 추진하는 등 버스의 정시성 확보를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간 버스전용차로가 부재했던 개화~김포공항역 구간이 이어지면서 버스 통행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는 통상 최소 6개월 소요되는데, 1개월여 만에 완공·개통해 의미가 더욱 깊다. 시는 국토부(대광위)와 김포시의 요청을 수용해 강서구, 서울시경찰청 등 관련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버스전용차로 설치기간을 단축 할 수 있게됐다. 특히 설계·협의·공사·고시 단계를 동시 진행해 조기 개통을 달성했다. 이는 버스전용차로 구축을 비롯해 교통 운영, 소통, 관계기관 협의 등 서울시가 갖고 있는 모든 정책 시행 노하우를 집약한 결과다.

오는 26일 오전 7시부터 개화동로 행주대교남단 교차로 →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2.0km 구간이 개통된다. 운영시간은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시~10시와 오후 5시부터 9시까지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토요일 및 공휴일에는 운영되지 않는다. 

또한 차로 조정을 통해 버스전용차로의 연속성을 확보했으며, 교통 소통 개선 효과를 위해 서울 진입 구간 차로 추가 설치(2→3차로), 올림픽대로 방향 우회전차로 설치도 병행해 추진했다. 

도로 확장 역시 버스전용차로 개통 효과와 김포골드라인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서울시 긴급 공사로 추진됐다. 

다만, 고속도로 나들목, 지하차도, 교차로 등이 다수 위치한 구간으로 버스전용차로 내 일반차량의 진출입이 불가피한 한계가 있다.

또한, 출·퇴근시간대 1개차로가 버스전용차로로 이용됨에 따라 승용차 이용에 불편이 발생할 수 있어, 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 소통 및 안전 확보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