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활약을 보여준 브랜드 Top 5는?
2023년 활약을 보여준 브랜드 Top 5는?
  • 안지연
  • 승인 2023.05.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활약을 펼친 브랜드들의 순위와 그 성장 비결이 공유됐다.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대표 문지훈)가 제11회 ‘Best Korea Brands 2023(이하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오프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대한민국 대표 50대 브랜드와 ‘Brands as Acts of Leadership-브랜드, 새로운 중력’이라는 주제의 브랜드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브랜드의 총 가치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23년 인터브랜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의 가치 총액은 무려 201조 125억 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11.4% 상승한 수치다. 

브랜드 Top 5는 삼성전자-현대자동차-기아-네이버-SK텔레콤

2022년에 이어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1위와 2위는 각각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차지했다. 삼성전자(1위)의 브랜드 가치는 102조 1,13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9% 성장했으며, 현대자동차(2위)는 전년 대비 16.5% 상승한 20조 1,625억 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10.9%의 성장을 보이며 3위에 오른 기아(3위)의 브랜드 가치는 7조 6,994억 원, 네이버(4위)는 전년 대비 3.9% 하락한 6조 7,493억 원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SK텔레콤(5위)는 전년 대비 3.3% 상승한 3조 6,320억 원을 달성했다. 

이들 최상위 5개 브랜드의 가치는 총 140조 3천억 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약 69.8%를 차지했다.

삼성전자-현대차, 성장률도 1·2위

1위와 2위에 오른 삼성전자(1위)와 현대자동차(2위)는 각각 전년 대비 19.9%, 16.5%의 성장률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에도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이들 다음으로 성장률 면에서는 현대백화점(43위)이 전년 대비 13.1% 증가한 4,764억 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해 뒤를 이었으며, 현대백화점(43위)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4,764억 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연 매출 5조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을 통해 공간의 차별화를 극대화한 것이 주요했으며, BGF리테일은 차별화된 PB상품 출시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패러다임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이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에 새롭게 진입한 브랜드는 LG에너지솔루션, 오리온, 두산에너빌리티 3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