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스마일라식,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건강 Q&A] 스마일라식,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 이영순
  • 승인 2023.05.27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사진=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한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수술은 안전성과 빠른 회복 등의 장점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어떤 과정 진행되나?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펨토초 레이저는 각막을 투과하여 각막 실질을 분리하기 때문에 각막 표면의 손상 없이 시력을 교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성인 평균 머리카락 두께의 20분의 1 수준인 0.005mm의 레이저 범위로 매우 정교하게 필요한 부분의 각막 실질만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1~2mm의 최소 절개를 통해 각막 실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각막 표면 손상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빛번짐 등의 부작용 가능성도 낮은 편입니다.

이에 반해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하는 라식, 라섹의 경우에는 각막 표면을 직접 절삭하거나 20mm의 절개를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 표면 손상의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펨토초 레이저에 비해 레이저 조사 범위가 약 140배가량 넓기 때문에 주위 각막까지 손상되어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작용 발생, 어떤 점 주의해야 하나?

다만, 스마일라식은 환자별 각막 강성도나 두께, 선천적 질환을 포함한 눈 상태와 직업,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하여 의사가 직접 각 환자에게 맞는 레이저의 세기, 조사 위치 등의 레이저 값을 세팅하게 됩니다.

즉, 의사 의존도가 높은 고난도 수술입니다. 그 때문에 무작정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환자별 눈 상태를 포함한 생활 습관 등 넓은 관점에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도움말 :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