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인증..한국 배터리 기업 최초
SK온,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인증..한국 배터리 기업 최초
  • 정단비
  • 승인 2023.05.3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온이 한국 배터리 기업 최초로 ‘사이버보안 관리체계(CSMS)’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SK온 CI
SK온 CI

SK온은 글로벌 시험 인증기관 ‘TUV 라인란드(TUV Rheinland)’로부터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 대한 CSMS 인증을 받았으며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면서 사이버보안 수준도 강력해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은 차량용 소프트웨어와 전기·전자 부품에 대한 사이버보안 위험을 조기에 인식하고 이를 조치할 수 있는 기업에 발급하는 인증이다.

내년 7월부터 주요국에서 차량을 판매하려면 이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유럽경제위원회(UNECE)는 지난 2021년 차량 사이버보안 규정 ‘UNR155’를 발효했다. 이에 따라 2022년 7월부터 신차는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인증이 있어야 UNECE 협약국에서 판매할 수 있다. 2024년 7월부터는 적용 대상이 전 차종으로 확대된다.

UNECE는 유럽연합(EU)뿐 아니라 북미, 아시아 내 총 56개 국가들이 참여 중인 만큼, UNR155 규정은 사실상 글로벌 스탠다드로 통하고 있다.

이에 SK온은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해 TUV 라인란드에 BMS에 대한 CSMS(ISO/SAE 21434, 자동차 사이버 보안 표준) 인증 시험을 의뢰한 뒤 1년여에 걸친 심사를 통과한 결과를 얻었으며,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품질과 역량을 평가하는 ‘A-SPICE 레벨2(CL2)’와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표준인 ‘ISO26262 FSM(Functional Safety Management)’ 인증에 이어 품질 인증을 이어가고 있다.

이지석 SK온 시스템개발 담당은 “SK온은 이번 인증을 통해 BMS 개발 역량과 품질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수주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 개척에서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를 갖춘 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