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유니콘팜 "대기업-스타트업, 동반성장 사례 정책적 방안 모색"
국회 유니콘팜 "대기업-스타트업, 동반성장 사례 정책적 방안 모색"
  • 정단비
  • 승인 2023.06.0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스타트업 연구모임 유니콘팜이 지난 7일  '글로벌 기업과 스타트업 , 우리들의 동반성장기'라는 주제로 구글, 스타트업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구글의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 ‘창구’ 를 통해 성장한 OTT 검색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 게임 및 AI 기반 에듀테크 서비스 플랫폼 ‘호두랩스’,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지 정보를 제공하는 ‘애기야가자’ 가 사업영역을 소개하고, 구글과 함께 성장했던 경험을 발표했다.

‘창구’ 프로그램은 창업의 ‘창’과 구글플레이의 ‘구’ 등 앞자를 활용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손잡고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콘텐츠 고도화 및 목표시장 진출을 ‘창구’ 의 역할로 지원하는 성장 지원 프로그램이다.

스콧 버몬트 사장은 모두발언에서 “한국 정부와 함께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을 지원한지 벌써 5 년이 되었다”며,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기업들은 연평균 62% 의 매출 증가, 140% 의 앱 다운로드 증가를 이뤘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러한 스타트업과의 협력사례가 구글 내에서도 인정을 받아 인도 등 다른 나라에서도 벤치마킹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가 더욱 융성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훈식 국회의원은 “인재영입이 어렵다는 호소와 투자자보다 창업자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에 큰 공감이 갔다”고 말하며, “구글이 우리 정부와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만큼,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도와줄 때 우리 정부도 사실상 함께 보증한다는 인식을 심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구글뿐 아니라 네이버, 삼성, 포스코 같은 국내 대기업도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들을 속속 만들고 있는데, 오늘처럼 동반성장 사례들을 청취해 정부와 국회가 함께 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