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포 "스타트업 기술보호지원 강화 대책, 손해배상 규모 대포 강화 필요"
코스포 "스타트업 기술보호지원 강화 대책, 손해배상 규모 대포 강화 필요"
  • 정단비
  • 승인 2023.06.08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기술보호지원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대기업의 스타트업 기술 탈취에 대해 정부가 예방과 분쟁, 회복 등 전 과정을 지원하고 범부처 공조체계를 구축하는 종합적 방안이 담겼다.

특히 피해 기업에 10억원까지 자금 및 보증을 확대하고, 기술유용행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을 3배에서 5배로 강화했다.

그동안 스타트업은 대기업의 아이디어·기술 탈취 경험이 있어도 거래 단절 혹은 시간적·물리적 비용 등에 대한 우려로 문제를 제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혁신 서비스 개발에 전력을 쏟아야 하는 스타트업은 기회비용을 소모하여 스스로 사업을 접게 되거나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되고, 대형 변호인단을 앞세운 대기업과의 소송에서 힘겹게 승소한다 해도 이 기간 동안 발생한 손해를 만회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진정한 징벌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손해배상 규모가 현재보다 대폭 강화되어 대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대기업의 스타트업 기술 탈취, 사업 모방이 반복된다면 혁신 생태계는 파괴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기업은 기술 탈취 관련 사건에 대해 내부 구성원을 감싸기 보다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기업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