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의 품질경영 중국에서도 빛내... 현대·기아차, 중국 고객품질만족도 5개 차종 ‘1위’
현대·기아차의 품질경영 중국에서도 빛내... 현대·기아차, 중국 고객품질만족도 5개 차종 ‘1위’
  • 송혜정 기자
  • 승인 2011.09.2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의 품질경영이 중국에서도 빛났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중국질량협회가 27일 발표한 ´2011 고객품질만족도 조사(CACSI : China Automobil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현대차 ‘베르나(신형)’, ‘아반떼XD’, ‘투싼(구형)’, 기아차 ‘포르테’, ‘스포티지R’ 등 총 5개 차종이 최고의 품질로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하며 각 차급에서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고객 품질만족도 조사’는 중국정부 산하기관인 중국질량협회의 전국고객위원회가 주관하며, 매년 중국 산업의 전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농업, 공업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 조사한다.

특히 32개 메이커의 120개 차종이 자웅을 겨룬 ‘자동차 부문’은 중국 주요 40개 도시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차량성능, 연비, 품질 만족도 및 서비스 등의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하며, 조사 결과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도와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의 ‘베르나(신형)’는 ‘경제형’ 세그먼트에서 80점을 획득, 1위에 올랐으며, 현대차 ‘아반떼XD’(80점)와 기아차 ‘포르테’(82점)는 각각 ‘중형차’ 및 ‘고급 중형차’ 세그먼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최근 중국 내 현대·기아차의 고급 중형차 판매비중 증가의 최선봉에 선 현대차 ‘YF쏘나타’와 기아차 ‘K5’는 ‘고급 신차’ 차급에서 84점으로 공동 2위를 차지해 초기 신차 붐이 고객 만족도에 따른 것임을 입증했다.

아울러 ‘20만위엔 이하 중급 SUV’ 차급에서는 현대차 ‘투싼(구형)’이 82점을, ‘20만위엔 이상 고급 SUV’ 차급에서는 기아차 ‘스포티지R’이 83점을 획득해 각 차급 1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도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로 고객들에게 품질과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특히 YF 쏘나타와 K5 등 고급 중형 신차들에 대한 중국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는 중형차의 판매신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