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축구 박은선 성별 논란…이유는?
女축구 박은선 성별 논란…이유는?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3.11.0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자 실업축구 WK리그 구단들이 박은선(27ㆍ서울시청)의 성별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박은선의 '성별 논란'으로 소속팀 서울시청 서정호 감독이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고, 누리꾼들이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6일 서 감독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은선이가 복귀한 뒤 중위권에 머물 때는 아무런 이야기가 없었다. 올 시즌 성적이 좋아진 게 문제"라고 말했다.

서 감독은 "박은선 성별 논란을 농담으로 얘기했다고 하는데 농담으로 얘기했으면 농담으로 끝내야지 어떻게 연맹에다 올리냐"며 "논란을 부채질한 나머지 팀 감독들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울분을 감추지 못했다.

▲ 박은선 선수 ©출처=대한민국 여자축구 팬카페
이번 논란은 박은선이 소속된 서울시청을 제외한 6개 구단 감독들이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해당 선수에 대한 성별 논란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축구계 한 관계자는 지난 5일 "서울시청을 제외한 6개 구단이 내년에 박은선이 WK리그에서 뛰지 못하게 하고, 계속 경기에 뛰면 리그 자체를 보이콧하겠다는 뜻을 알렸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은선은 그간 줄곧 여자축구선수로 활동해 왔으며 대한축구협회에도 여자로 등록돼 있어 WK리그 경기에 출전하는 데 절차상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 문제는 박은선 선수가 직접 토로하며 주목받기도 했다. 박은선 선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성별검사를 한두 번 받은 것도 아니고 월드컵, 올림픽 때도 받아서 경기에 출전했다. 어린 나이에 기분이 많이 안 좋았고 수치심을 느꼈는데 지금은 말할 수도 없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누리꾼들도 구단들의 의문 제기에 부정적인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SNS상에는 "억측도 이런 억측이 있나 싶을 정도다", "박은선 뛰면 리그 자체 보이콧? 뭐 저런 집단들이 다 있냐?", "여자로 결론나면 모두 명예훼손으로 고소해야 된다", "여자가 여자 축구팀에서 활동하는데 뭐가 문제냐", "여성가족부가 드디어 출동해야 될 때가 왔다" 등의 의견을 나타냈다.

한편, 180cm의 신체조건을 가진 박은선 선수는 창덕여자중학교, 위례정보산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05년 서울시청 실업팀에 입단했다.

올해는 WK리그 22경기에 나서 19골을 몰아치며 득점왕에 올랐고, 중하위권에 머물던 서울시청을 정규리그 2위, 챔피언결정전 준우승까지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