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귀 건강 챙기세요! 매일 쓰는 무선 이어폰,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
[생활tip] 귀 건강 챙기세요! 매일 쓰는 무선 이어폰,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
  • 권기선
  • 승인 2024.05.0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퇴근 필수 아이템, 무선 이어폰 깨끗이 청소하는 법

매일같이 챙기는 출퇴근 길 필수템이 된 무선 이어폰, 구입 후 한 번도 세척하지 않고 오염된 채 계속 사용하면 외이도염 등 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무선 이어폰을 청소하는 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준비물

알콜스왑, 면봉, 오래 사용한 미세모 칫솔
(필자는 구매한 다이소 청소 키트와 알코올 스왑 활용)

(왼)다이소 무선 이어폰 청소 키트 (오)알콜 스왑ⓒ데일리팝
(왼)다이소 무선 이어폰 청소 키트 (오)알콜 스왑ⓒ데일리팝

 

순서

1. 이어팁 분리하여 알코올 스왑으로 헹궈주기

(왼) 이어팁 분리 시 주둥이를 이렇게 빼주는 게 좋다(오) 실패해서 고무만 찢어진 상태ⓒ데일리팝
(왼) 이어팁 분리 시 주둥이를 이렇게 빼주는 게 좋다
(오) 실패해서 고무만 찢어진 상태
ⓒ데일리팝

 

첫 단계가 의외로 난이도가 제일 높다. 이어팁을 어떻게 분리할지 막막하기 때문. 필자 역시 잘못 빼서 고무 부분만 찢어지고 이어팁을 제대로 분리하지 못했다.

 

(왼) 이어팟 홈(오) 이어팁 분리 성공한 모습ⓒ데일리팝
(왼) 이어팟 홈 (오) 이어팁 분리 성공한 모습ⓒ데일리팝

 

결국 다이소 청소 키트의 뾰족한 부분을 활용해 이어팁 홈에 끼워 넣어 조심하며 이어팁을 무사히 분리했다. 실패 후 검색한 이어팁 분리 꿀팁은 고무 부분을 앞으로 뺀 뒤, 팁의 홈 부분에 손톱을 살짝 끼고 천천히 좌우로 돌리는 것이다. (유튜브에 영상을 검색하면 좀 더 자세한 분리 방법을 참고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이어팁을 버리고 새것을 갈아 끼울 요량으로 청소를 시작해 닦지 않았지만, 이어팁을 청소만 하고 다시 쓰고 싶은 이들이라면 가볍게 알코올 스왑으로 닦아주기를 권한다. 

 

 

2. 칫솔로 스피커 부분 살살 쓸어 먼지 빼주기 

세워서 브러쉬로 좌우로 쓸면 된다 ⓒ데일리팝
세워서 브러쉬로 좌우로 쓸면 된다 ⓒ데일리팝

 

필자는 다이소 무선 이어폰 청소 키트를 구매하여 사용했지만, 따로 구매하지 않은 이들도 '미세모 칫솔'을 활용하면 충분히 청소가 가능하다. 스피커 부분에는 먼지가 많이 끼는데, 이 부분을 브러쉬로 살살 먼지를 빼줬다. 스피커 쪽으로 누르듯이 하면 스피커 안으로 먼지가 들어갈 수 있으니, 세로로 세워 이 닦듯 부드럽게 쓸어내리는 것이 좋다. 

 

 

3. 이쑤시개로 틈새 먼지 긁어내기 & 면봉으로 에어팟 본체 내부 먼지 빼주기

 

ⓒ데일리팝
ⓒ데일리팝

 

에어팟 본체에도 먼지가 많이 끼는 곳이다. 면봉을 넣어 살살 내부를 닦아주면 된다. 필자는 에어팟 본체 외부는 알코올 스왑으로 소독까지 마쳤다. 

 

4. 공기 중에 잠시 말리기

ⓒ데일리팝
ⓒ데일리팝

 

알코올 스왑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잠시 공기 중에 말리면 된다. 5분 후 이어팁을 다시 뺐던 것처럼 끼워 넣으면 무선 이어폰 청소 끝.
 

깨끗해진 무선 이어폰 스피커 부분 ⓒ데일리팝
청소 후, 깨끗해진 무선 이어폰 스피커 부분 ⓒ데일리팝

 

매일 같이 쓰는 에어팟이지만 시간을 내어 청소하기 쉽지 않다. 위 방법과 같이 주기적으로 청소하며 오래 사용한 이어팁을 교체해 준다면 보다 청결하게 무선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