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앱어때?] 서울부터 제주까지, 개인 맞춤형 '한 달 살기 숙소' 앱 뭐가 있을까?
[이앱어때?] 서울부터 제주까지, 개인 맞춤형 '한 달 살기 숙소' 앱 뭐가 있을까?
  • 권기선
  • 승인 2024.05.1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일주일 살기와 한 달 살기는 전년 대비 154% 이상↑
제주도 투숙 기간 예약률도 1위가 ‘보름~한 달’
올해 역시 한 달 살기는 여전히 트렌드일 것 ... 숙소는 어디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일주일 이내 짧은 여행이 아니라 한 달 살기와 같이 장기 숙박 형태의 ‘머물기’가 인기다. 제주, 강릉 등 비교적 한적한 자연경관을 즐기기 좋은 도시로 이동해 서울과 수도권의 바쁜 삶에서 잠시 벗어나 제대로 휴식하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여유를 갖고 싶은 현대인의 니즈가 반영된 현상이다.

 

리브애니웨어
(출처=리브애니웨어)


실제로 한 달 살기 플랫폼 '리브애니웨어'가 자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 2024년 1분기 예약 기준 국내 일주일 살기와 한 달 살기는 전년 대비 154% 이상 늘어났으며, 2024년 1분기 제주도 투숙 기간 예약률도 1위가 ‘보름~한 달’ 2위 ‘일주일’ 3위 ‘일주일~이주일’인 것으로 밝혀졌다. 일정 기간 특정 지역의 현지인으로서 생활해 보는 ‘체류형 한 달 살기 여행’의 인기는 올해도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한 달 살기를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 예산, 숙소, 편의시설 등이다. 이 중 예산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숙소는 어디서 알아보면 좋을까? 데일리 팝이 한 달 살기 단기 거주 숙소 찾는 앱 4가지의 기능 및 추천 대상을 정리해 보았다.

 

 


  • 미스터맨션

 

(출처=미스터맨션 홈페이지 캡쳐)

 

제주도 한 달 살기를 계획하고 있다면 장기 숙박 플랫폼 미스터맨션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 앱은 제주에만 2,000여 개 숙소, 내륙 포함 4,000여 개 (22년 5월 기준)의 숙소를 보유하고 있있다. 앱 사용이 불편하다면 PC 웹사이트로도 접속해 확인이 가능하다. 

1주, 2주, 4주를 기준으로 1박 평균 숙박비와 할인율을 비교해 주는데, 보통 연박하는 기간이 길수록 1박 금액이 저렴한 경우가 많지만 아닌 경우도 있어 이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지도 위에서 숙소의 위치를 확인하며 탐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어 구역 및 지역별 숙소 검색도 가능하다. 

다만, 앱 카테고리가 '제주도'와 '내륙' 단 두 개로 분류되어 있을 정도로 제주도 숙소에 특화되어 있어, 타지역에서 한 달 살기를 계획하는 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리브애니웨어

 

리브애니웨어 (출처=리브애니웨어 홈페이지 캡쳐)
리브애니웨어 (출처=리브애니웨어 홈페이지 캡쳐)

 

한 달 살기 숙소 정보 플랫폼 리브애니웨어는 한 달 살기를 계획하는 이들이라면 모두 사용해 보길 추천하는 앱이다. 방 형태, 평수, 필요한 옵션 등을 세부적으로 체크하여 필터를 걸어 검색할 수 있어 내게 맞는 방을 찾기 수월하며, 영상까지 제공하여 사진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요소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숙소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숙소 검색 필터 기능뿐 아니라 홈 탭의 카테고리 분류 역시 한 달 살기를 계획하는 현대인의 심리를 잘 반영해 편의성을 높였다는 점이 눈에 띈다. 

바다 근처, 오션 뷰, 마당, 돌담, 숲세권, 사용자의 상황과 조건, 니즈를 반영해 숙소를 큐레이션 해두었는데, 필자의 경우 '뚜벅이' 탭을 선택하니 교통편이 좋은 숙소를 큐레이션 해주는 등의 추천 기능에 도움을 받아 탐색이 쉽고 빨리 이루어진다.

'가격대별'로 숙소를 볼 수 있는 탭이 있어, 필터 설정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홈 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예산(금액)별로 숙소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렌트가 비교 탭도 마련되어 숙소와 함께 렌트카도 확인할 수 있다. 

 

 


  • 호텔에삶

 

사라바 (출처=사라바 앱 캡쳐)
호텔에삶 (출처=호텔에삶 앱 캡쳐)

 

호텔에 살아보는 삶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앱, 호텔에삶. 이름처럼 호텔 장기 투숙 예약 앱이다. 짧게는 6박 이상부터 길게는 21박 이상으로 각 호텔마다 최소 투숙 일수가 정해져 있으며, 가격대별로 호텔을 큐레이션하여 예산에 적합한 호텔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

장기 투숙이다 보니 정가에 비해 할인율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호텔 한 달 살기만 비교해 보는 이들, 잠시 단기로 거주할 곳이 필요한 이들, 내부 청소나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고 헬스장 등 편의시설 이용이 필수인 이들은 호텔에삶을 추천한다.

 

 


  • 사라바

 

사라바 (출처=사라바 앱 캡쳐)
사라바 (출처=사라바 앱 캡쳐)

 

지금까지 제주, 강원, 부산, 해외 휴양지 위주의 숙소를 예약하기 좋은 앱을 소개했다면, 지방러들을 위해 서울 한달 살기에 최적화된 앱 사라바를 소개한다.

사라바는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와 한 달을 살아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앱이다. 사라바는 보증금 없이 단기부터 장기까지 숙소 임대가 가능하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이를 직거래라고 표현하고 있다.)

사라바는 기존 보증금 사기와 보증금 부담 등 거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앱이지만, 강남, 영등포 등 서울 지역의 숙소가 많은 데다 무보증금으로 최소 한 달부터 거주가 가능한 숙소가 대부분이라 서울 한달살이를 위해 활용하기도 좋다.

주택형태, 면적, 층, 구조, 엘리베이터 등 모든 정보가 기재되어 있으며 비대면으로 예약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래 거주할 집을 찾기 보다 단기 임대 숙소 정도를 구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 괜찮은 앱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