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해볼까] '직무역량·자기계발' 국가지원, 평생교육바우처vs내일배움카드 차이는?
[N잡해볼까] '직무역량·자기계발' 국가지원, 평생교육바우처vs내일배움카드 차이는?
  • 권기선
  • 승인 2024.05.2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75.2% "자기 계발을 하고 있다" 국가지원 직무역량·자기계발 제도 …
평생교육바우처 VS 내일배움카드, 동일한 교육 국비지원 ... 차이점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직장인이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 계발을 위해 교육 및 공부를 하고 있다.

실제 2023년 10월 인크루트가 ‘직장인의 자기 계발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805명 중 75.2%가 자기 계발을 하고 있었다.

그중 △운동(60.3%)이 가장 많았고, △외국어 공부(48.8%) △자격증 공부(48%) △취미 생활(36.8%) △재테크(32.3%) △IT 관련 공부(17.8%) 등이 뒤를 이었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비를 들여 공부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교육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도 있다. 
다양한 국가지원 제도 중 연간 최소 35만원부터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해 주는 '평생교육바우처'와 '내일배움카드'가 바로 그것이다. 이 두 가지 제도의 차이점과 신청 대상 및 신청 방법 등을 통해 나에게 어떤 제도가 더 알맞는지 알아보자. 

 

 


  • 내일배움카드와 평생교육바우처 주관 부서 달라 ... 목적에 가장 큰 차이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평생교육바우처는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각각의 지원 목적이 다르다.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에 중점을 두고 있어 직업 훈련 관련 교육 위주로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직업 관련 교육 외 예체능 등 취미 관련 교육 프로그램까지 보다 폭 넑게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있다. 

 

 


  • 내일배움카드 ... 신청 대상, 편성 프로그램, 신청 및 이용 방법은?

(출처=HRD NET 홈페이지 캡쳐)
내일배움카드 신청 페이지 (출처=HRD NET 홈페이지 캡쳐)

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 재직자, 재취업자까지 국민 스스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훈련비 등을 지원해 주는 제도다. 1인 5년간 최대 500만 원 지원이 가능하다. 기본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일부 대상자에게는 최대 200만 원이 추가로 지원되는 방식이다. 훈련비는 일반 참여자,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I·II유형, 근로장려금 수급자로 분류되며, 분류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은 상이하다.

내일배움카드는 앞서 말했듯, 취업 및 직무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바리스타 1급, 지게차운전기능사, 법률행정사무원 취업과정, 한식조리기능사,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등 직무 관련 강의가 마련되어 있다.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을 통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한 후, 신용 및 체크카드 형태의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HRD-Net 홈페이지에 등록된 해당 훈련 과정 검색 및 수강 신청하면 훈련비용 중 본인 부담 금액만 결제하여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는 올해부터 더 많은 사람을 지원한다. 자영업자의 경우, 기존 연 매출 1.5억 원 미만에서 연 매출 4억 원 미만으로 확대, 특수고용형태종사자의 경우, 최근 3개월간 월평균 소득 300만 원 미만에서 500만 원 미만으로 확대되었다. 자격증부터 코딩, 영상제작 등 직무 관련된 역량을 향상시키고 싶은 이들은 내일배움카드를 살펴보는 것이 적절하다. 

 

 


  • 평생교육바우처 ... 신청 대상, 편성 프로그램, 신청 및 이용 방법은?

(출처=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 캡쳐)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페이지 (출처=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 캡쳐)

평생교육바우처는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목적을 기준으로 자율적으로 학습활동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이다. 19세 이상 성인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이면 신청 가능하고, 1인당 연간 35만 원이 지원된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의 수강료 및 교재비로 사용이 가능하다. 

직무 역량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었던 내일배움카드와 달리 평생교육바우처는 외국어, 주식 투자, 재테크 비즈니스, 취미·라이프 스타일을 아우르는 다양한 목적을 띈 교육을 지원받을 수 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선정일로부터 2개월 이내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NH 농협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본인 명의 계좌를 보유한 NH농협카드 온라인에 접속 후,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가능 기간 이후에는 카드 발급이 불가하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기간은 매년 1~2월 경이다. 상세 일정은 연초 사업 공고문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매년 신청 및 선정 절차가 진행되며 자동 연장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