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신세계 손잡는다..물류·상품·미디어 전방위 사업 제휴
CJ-신세계 손잡는다..물류·상품·미디어 전방위 사업 제휴
  • 정단비
  • 승인 2024.06.05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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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이 신세계그룹과 미래를 위한 협업을 시작한다. 앞으로 온·오프라인 유통 및 물류, 콘텐츠 등에서 전방위 협력을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5일 CJ인재원에서 진행된 ‘CJ-신세계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은  CJ그룹 김홍기 지주사 대표, 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CGV 대표가 참석했다. 신세계그룹에서는 임영록 경영전략실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 위수연 신세계프라퍼티 컨텐츠본부장이 참석했다.

이번 MOU는 두 그룹이 격변하는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 그간 쌓아온 ‘1등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은 “양사는 유통, 식품, 문화 등 고객과 접점이 많은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긴밀한 협업을 통해 양사의 성장성을 제고하고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5일 CJ인재원에서 진행한 "CJ-신세계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에서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이 전략적 사업제휴 합의서에 사인을 하고있다.
5일 CJ인재원에서 진행한 'CJ-신세계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에서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이 전략적 사업제휴 합의서에 사인을 하고있다.

먼저 물류 협업을 진행한다.

빠르면 7월부터 G마켓이 CJ대한통운의 ‘오네(0-NE)’ 서비스 도입을 통해 내일도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0-NE’ 서비스가 도입되면 G마켓의 기존 스마일배송보다 주문할 수 있는 시간이 확대될 수 있다. 종전에는 오후 8시까지 주문을 해야 다음 날 도착이 예정됐다면 앞으로는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받을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이번 협업을 계기로 G마켓과 CJ대한통운은 셀러를 대상으로도 도착보장 서비스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셀러가 도착보장 모델에 동의하면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을 주는 식이다. 셀러는 판매를 늘릴 수 있고 고객은 더 많은 상품을 빨리 받을 수 있다.

SSG닷컴도 물류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 물류센터 등 시스템 운영의 상당 부분을 CJ대한통운이 맡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히 김포 NEO센터 두 곳과 오포에 지은 첨단 물류센터를 CJ대한통운에 단계적으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이다.

SSG닷컴은 물류 비용 절감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분야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그로서리 분야에서 이마트의 상품 선별과 소싱 등 1등 대형마트 역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다른 온라인몰 대비 만족도가 높다. 본래 강점인 그로서리에 힘을 쏟아 특화 경쟁력으로 삼겠다는 게 SSG닷컴의 구상이다.

CJ대한통운은 대폭 늘어난 물류 물량을 가지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CJ대한통운은 신세계와 전방위적 물류 협력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 물류협력을 할 예정이다. 이번 물류협력을 모범사례로 삼아 1PL(자사물류)의 3PL(제3자물류) 전환을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공동 상품 개발 및 멤버십 협업

다음으로 CJ제일제당과 이마트가 협업해서 품질과 합리적 가격을 갖춘 상품을 개발한다.

지난해 8월 이마트·SSG닷컴·G마켓은 CJ제일제당의 신제품 13종을 선론칭해서 판매한 바 있으며, 앞으로는 상품 기획 단계부터 양사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 개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신세계그룹의 하드웨어와 CJ그룹의 소프트웨어가 합쳐 미디어 사업과 콘텐츠 분야에서도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또 멤버십 분야에서도 양사의 콜라보가 기대된다. 현재 신세계는 신세계포인트와 신세계유니버스클럽 등을 운영 중이고 CJ는 CJ ONE 포인트 멤버십을 가지고 있다. 신세계 멤버십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쇼핑 혜택에 강점이 있다. CJ는 CGV, 올리브영 등 독보적인 전문 분야에서의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장점이다.

양사는 멤버십 혜택을 공유하여 적립처, 사용처 등 고객 혜택을 늘려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