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talk] 쿠팡 알바·체험단 사칭 사기 극성..'쉽게 돈 버는 방법에' 혼란 겪는 소비자들
[이슈talk] 쿠팡 알바·체험단 사칭 사기 극성..'쉽게 돈 버는 방법에' 혼란 겪는 소비자들
  • 정단비
  • 승인 2024.07.0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체험단 관심있냐고 전화왔는데, 이거 사기일까요?ㅜ"

최근 경기 불황을 틈타 쿠팡을 사칭한 사기 범죄가 극성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둘러싼 신종 피싱 범죄로 크게는 2가지 종류가 있다. 체험단 마케팅을 활용해 후기작성을 하라는 방식, 쇼핑몰 직원 알바를 모집하는 방식이다. 

사칭 집단은 소비자 대상으로 무작위로 문자를 보내고 있어, 하루에도 몇 개씩 관련 문자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쿠팡 사칭 피싱 문자들
쿠팡 사칭 피싱 문자들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진짜 쿠팡이 맞나?' 혼란을 겪고 있다.

한 네티즌은 "쿠팡 체험단 사기 전화 오네요. 쿠팡 체험단 됐다고 상품을 보내준다고 하는데 번호가 이상해서 쿠팡이 진짜 맞을까요?"라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질문을 했다.

이외에도 쿠팡 사칭 문자에 대한 글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쿠팡 측에서는 '쿠팡 전화번호로 사칭하는 사례가 있으니 주의하라'는 내용을 고객센터를 통해 공지를 띄우고 있다.

쿠팡은 대표 번호 이외 이벤트 참여 안내 목적으로 전화 연락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문자, 이메일을 통해 전화 연결이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인터넷 주소 URL을 유도할 경우 절대 클릭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더불어 쿠팡 직원/제휴사라고 리뷰체험단을 모집한다고 연락해, 카카오톡 및 텔레그램 친구 추가를 유도하거나 특정 사이트에 가입하도록 하는 경우 100%로 피싱사기라는 점도 알렸다.

쿠팡의 공지
보이스피싱에 대한 쿠팡의 공지

<네티즌 talk>

"이거 사기였어? 실제로 쿠팡 한달에 몇백씩 사용하는 나한테 몇번이나 문자가와서 해볼까 잠시 고민했었는데"
"어제 쿠팡 신규협력사 어쩌구 하는 문자 오더니만 그거 사기였구나. 링크 클릭 안 하길 잘했네"
"오늘 연락왔는데 카톡추가하란거 찝찝해서 검색해봤더니 딱 나오네"
"진짜 매일 한개씩이라도 꼭 오더라 지긋지긋해. 엄마가 얼마전에 쇼핑몰 어쩌고 알바해볼까 하던데 이거 아닐까 모르겠다. 알려줘야지"
"진짜 문자와서 이런게있구나 했는데 와 무섭다"
"문자와서 들어갈뻔했는데 사기였어요"
"저 문자 나도 받았는데 뭔가 이상해서 클릭안하고 삭제했는데 큰일날뻔했네"
"문자가 진짜 자주 와요. 스팸으로 신고 처리해도 계속 오고"
"쿠팡체험단 리뷰는 그냥 거른다. 제발 체험단 리뷰 그만 좀 올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