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원, 주가조작 의혹…전두환 비자금 관련설?
동아원, 주가조작 의혹…전두환 비자금 관련설?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4.04.1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브로커 동원한 주가조작 혐의 조사

전두환 전 대통령(82)의 사돈기업으로 알려진 동아원(회장 이희상, 70)이 주가조작 협의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와중에 전 전 대통령의 두 아들인 전재용 씨(50), 전재만 씨(43)와의 관계 때문에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회수 관련설이 불거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동아원에 대한 조사는 자사주 매각과 관련한 주가조작 혐의. 시세 조종에는 동아원의 사실상 지배주주인 이 회장을 비롯해 증권업계 출신인 이창식 전 대표가 관여했다는 의혹 때문에 흥미를 끌었다.

이 회장은 전 전 대통령 3남인 재만 씨의 장인으로, 동아원의 최대주주인 한국제분 지분 31.09%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동아원은 한국제분(49.23%)을 비롯해 이 회장(8.23%), 이 회장 아들인 이건훈 씨(2.98%)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69.64%에 이른다. 소액주주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5.7%다.

동아원은 CJ제일제당, 대한제분과 함께 국내 3대 제분회사 중 하나다. 동아원그룹은 지난 1952년 설립한 중견기업으로, 제분업(동아원 제분BU, 한국제분)과 사료업 (동아원 사료 BU, 대산물산) 중심으로 와인사업(나라셀라, 단하유통, PDP와인, 단하지앤비)을 펼치고 있다.

또한 이태리 수퍼카 브랜드 페라리ㆍ마세라티를 국내에 유통(FMK)하고 호주산 와규 등 고품질 수입육(동아푸드)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태리 컨템포러리 럭셔리 패션 브랜드 발란타인을 국내에 선보이는(모다리슨) 등 다양한 사업군을 갖췄다.

이 외에도 동아원그룹은 해외곡물자원 개발(코지드 투자), 바이오산업 등 글로벌사업 및 미래산업에도 과감히 투자하고 있다.

사돈인 전두환 미납 추징금 1,672억 중 275억 부담하려다…

지난 9일 금융권과 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동아원 자사주 매각 시 높은 가격을 받기 위해 브로커를 동원해 시세를 조종하는 등 주가조작을 한 혐의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금감원이 보는 혐의는 동아원이 2011년 브로커를 이용해 자사주 765만여 주를 외국계 기관투자자에게 매각하면서 거래가 활발한 것처럼 꾸몄다는 것.

당시 동아원은 소액주주 보유 지분과 거래량이 적어 전체 발행 주식수의 10%가 넘는 물량을 시장에서 처분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2011년 재무제표에 기재된 자사주 처분 물량은 270억 원에 이른다.

앞서 동아원은 2008년 사료업체 SCF(옛 신촌사료)를 합병하는 과정에서 자사주를 1천65만 주(지분율 17.0%)나 보유하게 됐고, 2010∼2011년에 걸쳐 이를 전량 매각했다.

2010년 자사주 300만 주를 시간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군인공제회에 매각한 동아원은 2011년에는 남은 자사주 765만 주(12.2%)를 같은 방식으로 외국계 기관투자자에게 처분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조사를 통해 혐의 사실이 확정될 경우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를 통해 증권선물위원회에 제재 방안을 올릴 예정이다.

2011년 4월까지 자사주를 모두 처분한 동아원은 1년 만인 2012년 4월 다시 자사주를 사들이기 시작해 현재 426만 주(6.54%)를 보유하고 있다.

▲ 동아원이 주가조작 협의로 조사받는 와중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1,672억 원 중 275억 원을 부담하기로 한 것과 연관짓는 시각도 있어 관심이 되고 있다. ⓒ동아원 홈페이지
아울러 동종업계에서는 최근 동아원 대표이사가 교체된 것을 두고 실적 악화 문제도 있었지만, 자사주 매각과 관련한 잡음 때문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동아원 관계자는 일부 언론을 통해 "SFC와의 합병 이후 합병 신주를 충분히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 매각했으며, 이를 금융감독 당국에 소명했다"고 말한 바 있다.

동아원은 지난해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과 연관된 것으로 의심받아 검찰 압수수색을 받자 자사주 신탁계약을 연장하며 주가를 방어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이 회장이 동아원 압수수색 이후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1,672억 원 중 275억 원을 부담하기로 한 것과 이번 조사를 연관짓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감독당국이 전 전 대통령의 추징금을 대납하기로한 이 회장 측이 자금 마련을 하거나 자사주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 시세조종세력과 연계한 정황을 포착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동아원 관계자는 "질의서를 보내달라"고 말했으나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해 8월 초 전 전 대통령의 미납추징금 환수 작업을 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은 동아원 임직원 수십 명의 보험계좌 자료도 조사한 바 있다.

당시 동아원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의 와이너리를 운영하는 다나 에스테이트의 모기업으로 1,000억 원대로 알려진 와이너리를 재만 씨가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이어 지난해 8월 말 검찰은 재용 씨가 사돈인 이 회장에게 송금한 20억 원대 비자금 채권의 행방도 쫓고 있다.

그러나 동아원 측은 "동아원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과는 전혀 관련없는 와이너리 기업"이라며 관련성을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