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도 수첩 들고 하청업체 직원관리
현대차도 수첩 들고 하청업체 직원관리
  • 김세영 기자
  • 승인 2011.09.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은 20일 현대자동차의 부당노동행위와 사용자성을 입증한 수첩 공개와 관련 “이번 수첩이 명명백백히 보여주는 것은, 원청인 현대차가 하청업체노동자들의 사용자가 분명하다는 것”이라며 “부당노동행위를 저질러 본인들이 직접 하청업체의 노무관리를 하는 사용자라는 것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사내하청 노동자들에 대한 해고와 노동조합 탈퇴 공작을 직접 지시했다는 수첩이 금속노조를 통해 공개되었다”며 이 같이 밝힌 뒤 “현대차의 파렴치함이 끝간 데를 모르고 있다. 불법파견도 모자라 아예 대 놓고 부당노동행위를 지시했다는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우 대변인은 “지난 해 11월 대법원의 현대차 불법파견 판결 이후 진행된 파업과 관련해, 원청인 현대차 아산공장이 하청업체들을 상대로 파업 참가 조합원의 징계를 지시하고, 노조탈퇴와 동향보고를 등을 명령했다는 것”이라면서 “현대자동차는 더 이상 억지를 그만 두고 법에 따라 하청노동자들을 정규직화 해야 한다. 거대한 불법으로 얼룩 진 현대자동차의 행동에 대해 노동자의 인내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우 대변인은 특히 “게다가 작년 대법원 판결에 이어 지난 주에는 노동위원회 또한 현대차가 하청 노동자들의 실질적 사용자이며, 현대차가 불법파견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면서 “이 마당에 현대차와 정몽구 회장이 더 이상 버티기를 해 봤자 그 어떤 명분도 없을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또한 “정부 역시 현대차의 불법파견을 더 이상 묵인하지 말고, 즉각 하청노동자를 정규직화하는 행정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면서 “친서민 강조하면 그럴듯한 비정규직 대책을 내 놓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대기업의 불법적 비정규직 사용부터 근절하는 것이 백번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