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외면 당한 ‘일반인 희생자’들
세월호 참사…외면 당한 ‘일반인 희생자’들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04.2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희생자로서 정부 지원과 따뜻한 관심 필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정부가 단원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인 탑승객들의 사후 처리를 두고 차별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 사건과 관련 국민적 관심이 온통 안산 단원고등학교 학생들에 쏠리면서 이번 사고로 안타깝게 희생된 일반인 피해자와 희생자 가족들은 또 다시 울어야 했다.

지난 23일 범정부 사고대책본부가 일반인 희생자의 장례를 각 지방자치단체에 맡겼지만 이미 장례를 마친 희생자도 있어 뒷북 행정이란 비난이 일었다.

생전에 광명시에 거주한 희생자 전모 씨(71)와 정모 씨(69)의 장례절차는 지난 21일 끝났다.

광명시는 장례식장을 소개해주긴 했지만 당시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장례비용을 포함해 그 어떤 것도 지원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사고대책본부가 지자체에 제대로 된 실종자 명단을 제공하지 않아 지자체가 사태 수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경기도와 남양주시는 지난 22일 밤 팽목항에서 남양주시 한 병원으로 이송된 일반인 희생자의 신원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해 장례절차 지원에 혼란을 겪었다.

본래 경기도와 남양주시는 유족보다 먼저 나가 시신이 도착하는 즉시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었으나 정부와 해경 측에서 제때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낭패를 봤다.

한 지자체 관계자도 “일반인들이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방치되는 분위기”라며 “지자체가 일반인 희생자들의 장례 수습을 맡았으나 관계당국의 비협조로 제대로 된 업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추모행사로 '노란 리본을 달기'를 하고 있다. 여객선 세월호는 지난주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도로 가다가 침몰해 승선한 476명 중 174명만 구조되고, 302명이 희생 또는 실종됐다. ⓒ뉴시스
이 같은 상황이 반복 되자 경기도합동대책본부는 정부와 해경에 실종자 명단 요청을 그만두고 자체적으로 희생자들의 인적 사항 파악에 나섰다.

파주시의 경우 인터넷 사이트까지 뒤지고, 경찰의 도움을 받고 나서야 희생자 유가족과 연락을 취할 수 있었다.

파주시 관계자는 “‘세월호 희생자 가운데 1명이 파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것 같다’는 파주시의원의 트위터를 보고 인터넷을 뒤져 희생자 배우자의 블로그를 찾아 연락을 취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배우자와 연락이 닿지 않아 경찰에 의뢰해 희생자 여동생과 통화를 했다”며 “발인 하루 전날 겨우 거주지를 파악해 장례를 도울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자칫하면 ‘아무도, 아무 것도 모른 채’ 장례절차를 지원하지 못할 뻔한 것이다.

장례식장 분위기도 사뭇 다르다.

지난 24일 오전 7시, 고양시 일산병원 장례식장에서 세월호 희생자 이모 씨(37)의 장례식이 숙연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이곳에 고인이 안치된 후 200여 명의 조문객이 다녀갔지만 모두 가족과 친인척, 동네 주민들이었다. 일반인은 찾아볼 수 없었다.

안산에 임시로 설치된 합동분향소에 5만 명에 육박하는 일반인 추모객이 다녀간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선거철 흔히 볼 수 있는 예비후보나 지역의 수많은 관공서, 공공기관 관계자나 조화도 찾아 볼 수 없었다.

이렇듯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는 단원고 학생들의 희생에 묻혀 주목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씨의 친구라고 밝힌 한 조문객은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단원고 학생들도 안타깝지만 일반인 희생자들도 누군가에게 소중한 가족이었을 것”이라며 “일반 희생자에 대한 뉴스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서운해 했다.

이어 고인의 어머니 지인은 “일반인 희생자들 묘소에서 묵념하는 건 거의 가족밖에 없지 않을까”라며 “일반인도 학생들 못지않게 불쌍하다”고 눈물을 흘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