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경제의 히든 챔피언…강소기업을 파헤친 보고서
이탈리아 경제의 히든 챔피언…강소기업을 파헤친 보고서
  • 강정욱 기자
  • 승인 2014.04.2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은각 나라의 앞글자를 따서 'PIGS'라는 말로 미국 언론의 조롱을 받았다.

하지만 이들 나라 중 이탈리아는 세계 금융위기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았다. 740여 개에 이르는 이탈리아의 은행들 가운데 유동성 부족으로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은 한 곳도 없었으며 부동산 위기도 없었다.

이탈리아 경제는 종종 '신(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약 5.5도 기울어진 '피사의 사탑'에 비유되곤 한다.

이탈리아 경제가 GDP의 130퍼센트에 이르는 국가 부채, 거의 매년 바뀌는 내각과 경제 정책들, 비능률적인 행정, 높은 세금 부담과 탈세, 노동시장의 경직성, 남북간 경제 격차 등으로 쓰러질 듯 위태롭다

하지만, 유럽 제2의 제조업 국가, 경제 규모 세계 7~8위란 수식어로 경제 대국의 위상을 지켜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난제가 산적한 가운데에서도 이탈리아가 제조업 강국으로 자리 잡고 있는 배경에는 바로 '클러스터형 강소기업'이 있다.

이 책은 이탈리아가 재정 위기를 겪지 않을 수 있었던 버팀목 중 하나로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 체제'를 정리하고 꼽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 <메이드 인 이탈리아> 김경석 지음,2014년 3월ⓒ21세기북스
이탈리아 경제 전문가의 심층 경제 보고서

이 책 '메이드 인 이탈리아'의 저자는 이탈리아가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정치적 불안정 공세 속에서도 세계 최고의 자리를 놓치지 않는 저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주목했다.

저자가 이탈리아 경제와 중소기업의 혁신을 주제로 연구한 이탈리아 경제 전문가로서 20여 년간 이탈리아 깊숙이 들어가 경제와 산업을 비롯하여 이탈리아 전반에 대해 살펴본 생생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우리에게 알려진 바가 많지 않은 이탈리아 경제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제ㆍ문화적 요소를 고루 설명하고, 그 가운데서 성장한 중소기업과 클러스터의 특징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담고 있다.

또한 이탈리아 경제를 지탱하는 개미군단과 같은 중소기업들에 방점을 두고 ‘클러스터형 강소기업’의 특징, 발달 배경, 이를 둘러싼 학계의 찬반론까지 실질적ㆍ학문적 도움이 되는 내용을 모두 수록했다.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200여 개에 이르는 산업 클러스터 중에서 우리가 관심을 갖고 지켜볼 만한 주요 클러스터 50여 개를 직접 찾아가 본다.

이탈리아의 산업 클러스터는 동종 업종에 종사하는 공방들이 하나 둘 모이면서 오래는 천 년 전부터 수십 년 전에 걸쳐 각 지역에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것.

이탈리아 중소기업은 어떤 특징과 전략으로 세계적인 명품으로 인정받는 ‘메이드 인 이탈리아’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은 각종 규제와 세금, 노조 문제 등의 사회 구조로 인해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많으며 그중에서도 극소기업과 소기업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장인이나 기술자의 공방에서 시작된 경우가 많아 특정 제품에 전문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뛰어난 제품을 생산한다.

또한 클러스터 내 기업들이 활발하게 협력하는 동시에 치열하게 경쟁하므로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산업 클러스터 내 기업간 기술과 지식 이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끊임없이 혁신을 유도하며 결과적으로 기술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다.

클러스터 내 기업간 네트워크는 '규모의 경제' 효과를 가져와 극소기업, 소기업 들의 물류, 거래 비용을 절감하고 재고를 최소화할 수 있다.

각 클러스터는 이탈리아의 대표 예술품 모자이크처럼 수많은 기업들이 모여 강한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경쟁과 협력을 통해 이탈리아만의 독특한 산업 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런 강소기업들을 통해 이탈리아는 유럽 제2의 제조업 국가이자 세계 8위의 경제력을 지닌 선진국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결국 이 책은 이탈리아 강소기업들이 어떻게 경기 침체와 중국을 비롯한 후발국의 저가 공세를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웠는지 배울 수 있게 한다.

위기를 극복해 기회로 만든 이탈리아 강소기업들의 전략은 우리 중소기업은 물론 대한민국이 미래지향적인 경제 강국으로 가는 데 있어 귀중한 힌트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