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분기 여행 트렌드는 장거리 여행 선호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나라를 깊고 여유 있게 돌아보는 1개국 일주 여행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4분기 여행 예약 데이터(출발 기준)를 토대로 분석한 ‘4분기 해외여행 트렌드 및 인기 여행지’를 발표했다.
여행지 선호도는 1위 일본(15.0%)에 이어 베트남(13.2%), 중국(12.3%), 서유럽(10.1%), 태국(8.5%)이 각각 2~5위에 올랐다. 지중해, 동유럽, 남유럽, 대만, 필리핀이 각각 6~10위를 차지하면서 뒤를 이었다.
가장 큰 특징으로 그동안 일본과 베트남으로 양분됐던 해외여행 수요가 장거리 여행지로 분산됐다는 점이다.
서유럽(4위)을 비롯해 지중해(6위), 동유럽(7위), 남유럽(8위) 등 주요 장거리 여행지가 모두 10위권에 진입하면서 강세를 보였다. 그 결과 4분기 전체 예약에서 장거리 여행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0%포인트 늘어난 28%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에는 베트남과 태국 등 동남아 지역의 인기가 높았고, 엔저와 맞물려 일본 여행 열풍이 불었다.
올 4분기 장거리 여행 수요가 늘어난 것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먼저 항공권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유럽 여행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진 데다, 10월 초 징검다리 연휴는 물론, 연말 남은 연차를 모두 소진해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수요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여기에 예능 프로그램에서 아이슬란드와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 여행지가 소개되면서 시청자들의 여행 욕구를 자극한 것도 장거리 여행 예약률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동유럽의 경우 겨울철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부다페스트를 비롯해 프라하, 비엔나 등이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주목받고 있다.
1개국만 구석구석, 여유롭게 일주여행 관심↑
한 나라를 깊고 여유 있게 돌아보는 일주 여행도 관심이 늘었다는 점이 주목할 점이다. 1개국 일주 여행에서는 한 나라를 집중적으로 여행하면서 역사와 문화, 음식, 자연 등을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튀르키예와 스페인, 이탈리아, 호주를 중심으로 일주 여행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들 여행지는 대도시부터 소도시까지 색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1개국 여행을 즐기기에 적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중해와 남유럽이 각각 6위와 8위를 차지한 것도 뤼르키예와 스페인 일주 상품 예약 비중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