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러볼 만한 '고속도로 휴게소'는 어디? ②지역연계·이색테마
들러볼 만한 '고속도로 휴게소'는 어디? ②지역연계·이색테마
  • 박성희 기자
  • 승인 2015.02.2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계방향으로) 산청휴게소 '허준 테마공원', 보성녹차휴게소 '녹차향기 힐링휴게소', 현풍휴게소 '500년 느티나무 이야기', 덕평휴게소 '올레길과 러브벤치공원, 달려라 KOKO' ⓒ한국도로공사

테마휴게소 도입 초기에는 자연친화형 쉼터가 주를 이뤘으나 다변화되는 이용객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점차 지역연계형과 이색체험형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지역연계형 테마시설과 이용객들이 직접 체험을 하면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이색적인 휴게소를 중점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지역 연계형 테마휴게소

대전통영고속도로 산청휴게소(통영방향)는 지역 유명인사인 구암 허준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도록 허준 테마공원을 조성하여 이용객들에게 건강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또한 인근 지리산을 분재로 형상화한 미니어쳐 지리산도 덤으로 주어지는 볼거리다.

지역의 역사문화 및 특산물을 연계한 휴게소도 있다.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2층에는 도자기 명인 등 여주 지역작가 6인의 도자기 및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1층 고객쉼터에서는 세련된 유기농 웰빙 후식까페를 함께 운영중이다.

경부고속도로 통도사휴게소(부산방향)는 최근 아웃도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휴게소 뒤편 '영축산'을 테마로 선정하여, 세계의 명산과 각종 산행정보를 제공하며, 영축산 연계 웰빙 산채비빔밥도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또한 언양휴게소(서울방향)에서는 선사시대의 생활상이 표현된 반구대 암각화와 귀신고래 등 관련 동영상과 조형물을 만나볼 수 있어 즐거운 고향길에 역사체험까지 가능하다.

남해고속도로 보성녹차휴게소(광양방향)는 우리나라 최대의 녹차 산지인 보성의 지역 특색을 반영하여 녹차밭 풍경 실사와 포토존, 야간에 더욱 아름다운 야간트리 전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녹차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도 맛볼 수 있다. 진영휴게소(순천방향)에서 만나게 되는 고즈넉한 시골 전경은 고향으로 가는 우리의 마음을 더욱 설레게 한다.
 
중부내륙지선의 현풍휴게소(대구방향)는 분수대에 근심을 먹는 도깨비가 설치되어 있어 동전과 함께 우리의 근심을 날려버릴 수 있으며, 수거된 동전은 불우이웃돕기에 활용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중앙고속도로 안동휴게소(부산방향)의 안동문화체험관은 양질의 문화컨텐츠를 갖추고 있어 교육 및 이색체험을 위한 자녀동반 가족고객과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추억을 만드는 이색체험 휴게소

대표적인 선두주자는 중부내륙지선의 현풍휴게소(현풍방향)로 마을 당산나무인 500년 된 느티나무를 주제로 스토리텔링형 테마공원을 조성하여 고객들이 엽서에 소원을 써 '느티나무 소원 우체통'에 넣거나 소원리본을 달 수 있게 했다. 또한 색다른 프로포즈 이벤트를 계획중인 연인들을 위하여 야간 LED 조명을 활용한 빛공원이 준비되어 있으며, 인근 낙동강을 감상할 수 있는 쉼터 전망대에서 차 한잔을 마시면서 사진을 찍는다면 추석 고향길의 좋은 추억거리가 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에 힘입어 현풍휴게소는 2014년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한 '제4회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통영방향)는 1970년대 상가건물, 극장, 연탄가게, 헌책방 등 마치 영화 세트장을 연상케하는 공간을 조성하여 잠시나마 옛 추억을 반추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김천휴게소(서울방향)에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빵이 전시되어 있으며 이용객의 이메일로 사진을 전송해주는 포토키도 또다른 재미를 준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진짜사나이의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다면 신탄진휴게소(서울방향)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자주포와 전차 등 군장비가 이색적이며, DMZ 체험장, JSA 포토존이 희미해져가는 안보의식을 고취한다.

애견을 동반해 여행하는 고객들은 영동고속도로 덕평휴게소(양방향)의 '달려라 코코(유료)'와 경부고속도로 죽암휴게소(서울방향)의 무료애견놀이터 “멍멍파크”에 들러볼만 하다. 장거리 여행에 지친 심신의  피로를 애완견과 함께 풀 수 있는 놀이터 시설이 갖추어져 애견동호인  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덕평휴게소는 공원 중간을 흐르는 개울을  따라 올라가면 인근 야산으로 30분 정도의 '덕평숲길'이 있으며, 최근 푸드코트를 전면 리모델링 하는 한편, 즉석요리와 반찬코너를 운영하여 먹거리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강릉방향)의 '갤러리 우림'은 지역 유명 예술가의 초대전을 필두로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여 문화가 있는 격조높은 휴게소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주광양고속도로 황전휴게소(광양방향)는 세계 5대 연안습지 순천만의 자랑거리와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관광안내도와 순천만에 서식하는 동물들을 소재로 한 트릭아트 벽화를 조성하여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대전통영고속도로 고성휴게소(통영방향)는 공룡발자국으로 유명한 고성의 특성을 반영하여 공룡캐릭터와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고, 고성군에서 지  원하는 3D 공룡동영상을 상영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당진영덕고속도로 화서휴게소(상주방향)는 넓은 부지에 전래동화 속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놓았다. '곶감과 호랑이'의 호랑이,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의 난장이 등이 마치 동화속 세상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2015년에 꼭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다면 익산포항고속도로 와촌휴게소(포항방향)를 들러보는 것도 좋다. '한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준다'는 지역 명물 팔공산 갓바위 전설을 모티브로 소원탑, 소원목, 희망교 등이 설치되어 있어 개인적인 희망사항과 안전한 고속도로 여행을 기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데일리팝=박성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