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임성기 회장, 불공정거래 의혹·골목상권 침해 갈등에도 손주들은 '200억 부자'
한미약품 임성기 회장, 불공정거래 의혹·골목상권 침해 갈등에도 손주들은 '200억 부자'
  • 김태균 기자
  • 승인 2015.05.0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좌)의 손주들이 200억대 어린이 주식 부자 명단이 올라 눈총을 받고 있다. ⓒ뉴시스, 채널A

의약품유통시장의 골목상권 침해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한미약품을 향한 눈초리가 따갑다. 한미약품이 유통업 진출을 하며 한국의약품유통협회(이하 유통협회)가 생존권을 부르짖고 있는가운데,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의 손주들이 어김없이 어린이 주식 부자 명단에 올랐기 때문이다.

4일 재벌닷컴에서 조사한 상장사 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주식현황에서 임성기 회장의 손주 7명은 각각 200억대 주식을 보유하며 상위권을 휩쓸었다.

이들은 지난 2012년 지주회사로 전환한 한미사이언스의 주식을 증여받거나 이 회사의 무상 신주를 취득했다. 이에 임성기 회장의 12세 친손자가 264억4000만원으로 가장 많은 주식을 보유했으며, 나머지 7~11세 친·외손주 6명은 258억3000만원씩 동일하게 보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한미약품은 지난 3월말 주가가 급등하면서 불공정거래 의혹이 나온터라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 3월 19일 미국 다국적 제약사인 일라이릴리와 국내 제약사 사상 최대 규모인 78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같은 달 10일부터 10거래일동안 두배 가량 주가가 올라 미공개 정보 유출의혹이 나왔다. 이러한 정보가 알려지기 전 가격제한폭까지 주가가 오르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이 같은 의혹에 한미약품이 담당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가들이 부당이익을 챙기도록 했다는 논란에 일었으며, 금융위원회가 조사를 들어갔다는 말도 있었으나 금융당국에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오비이락인지 한미약품은 지난달말부터 세무조사도 받고 있다.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한미약품 본사는 원래 서울국세청 관할이지만, '교차세무조사' 일환으로 현재 부산국세청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정기적인 세무조사이긴 하지만 세무조사 자체가 회사에게는 부담이 된다는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현재 한미약품과 유통협회는 팽팽하게 맞서는 상황이다. 갈등의 원인은 한미약품이 지난 2013년 설립한 온라인팜이 유통업계에 진출하면서 영향력을 늘려가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팜은 지난 2012년 4월 설립됐으며 의약품 전자상거래를 주로 하는 업체로 한미약품의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의 자회사로, 지난 2013년 1955억원이었던 매출이 지난해 5078억원까지 증가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유통협회는 "한미약품이 운영중인 의약품 유통회사 '온라인팜'이 골목상권에 진출해 시장을 급속도로 잠식해 영세의약품유통업체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온라인팜의 의약품 도매업 허가를 반납하고 온라인몰을 폐쇄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반면, 한미약품은 "그동안 다수의 제약회사들이 유통마진 인하를 시도했으나, 번번이 도매업계의 집단압력에 무릎 꿇었다. 도매업계는 외국계 제약회사들의 낮은 유통마진을 국내 제약회사들을 통해 벌충해 왔다"며 "1조원 매출 시대를 제약업계 보다 먼저 연 도매업계가 언제까지 약자 운운하며 집단의 힘을 과시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상생과 발전 차원에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려고 하지만, 유통협회의 영업활동 침해에는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제약협회도 한미약품의 편을 들고 있다. 제약협회는 "터넷몰의 도매업 허가 반납과 폐쇄를 주장하고, 온라인팜에 입점한 14개 도매업체에 대해 탈퇴를 요구하는 것은 사업자단체의 역할과 권한을 넘어선 위법행위"라며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상거래 솔루션을 개발, 확산한 회원사의 인터넷몰 운영을 중단하라는 것은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억지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통협회는 지난달 28일 한미약품 본사 앞에서 '한미약품의 의약품 도매유통업 철수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열었으며, 오는 6일부터는 한미약품 본사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정부 등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압박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유통협회는 "진정한 상생은 국민건강을 위해 제약은 연구개발과 생산에 전념하고, 유통은 도매에 맡겨 각 분야 전문가들이 100%역량을 발휘해 동반성장을 하는 것"이라며 "자사 의약품을 온라인팜을 통해서만 공급받도록 강제화한 것이 밀어주기 의혹을 사고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 한미약품이 법적 대응을 계속 운운하면 한미약품의 여러 의혹을 밝히겠다는 경고도 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지난 2월 리베이트 혐의가 적발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오잘탄정50밀리그람, 메디락 등 총 24품목이 판매업무 정지 1개월 처분이 내려졌다.

리베이트 기간은 품목별로 지난 2008년 1월부터 2010년 10월까지인 것으로 드러났다.

(데일리팝=김태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