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회장, '소비자운동' 50년 역사를 말한다 (下)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회장, '소비자운동' 50년 역사를 말한다 (下)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5.05.31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주적 소비자 운동 위해 소비자권익증진기금 설치
▲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회장

"후배들에 길 열어줄 책임"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회장을 비롯한 소비자 단체들의 이러한 노력으로 소비자운동은 엄청난 변화의 길을 달려왔다.

김 회장은 그 변화의 핵심이 정부의 정책 변화라고 말했다. 이전까지 기업은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는 그것을 사용하는 개념으로 정부는 기업 중심의 정책을 많이 내놨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물건을 기업이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조금씩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시대가 변해 소비자정책과 등이 생겼지만 아직까지 기업이 치우쳐있다"며 "옛말에 눈감으면 코베가는 세상이라는 말이 시장의 변화를 두고 하는 말 같고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는 격언을 염두해 두고 소비자 단체는 끊임없이 운동을 통해 소비자의 의식을 높이고 동시에 기업에게는 항상 감시의 눈을 가지고 정부에게는 세계 시장의 동향은 물론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알리기 위해 견제하고 감독하면서 항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현재 김 회장은 후배들이 자유롭게 소비자운동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권익증진기금 입법을 추진 중이다.

5억원을 모금해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을 만들고 재단 법인 설립해 초등학교 기자단, 실버 기자단 등에 소비자 권리 뱃지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은 박근혜정부의 경제민주화 국정과제로 선정됐으며, 기업의 과징금, 정부보조금, 자비 유료화 등에 따른 수익금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국회에서도 소비자권익증진기금 출범을 위한 법 개정 방안 논의가 활발하다.

이운룡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해 말 소비자권익증진기금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소비자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또 정채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이 민간 주도로 운영될 경우 소비환경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금이 정착해 소비자단체가 정부에 대한 재정적 의존에서 벗어나게 되면 보다 자주적으로 소비자 운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김 회장은 "기업들이 무서워하는 것은 정부이고, 정부는 국회의원의 눈치를 보고 국회의원은 유권자인 소비자의 눈을 두려워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인 우리가 잘해야 한다"며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이) 만약 불발로 끝난다면 민간기관으로라도 모금을 하려고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또 앞으로 건물을 하나 구입해 소비자 교육을 실시하고 중소기업 제품을 비교전시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는 계획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대기업에 편중된 사회에서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납품하기 보다는 중소기업 제품을 알려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업이 좋은 상품을 싸게 만들어서 외국에 수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소비자운동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진짜 왕이고 소비자가 제대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는 김 회장은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는 생각에 좌절하기 보다는 자신은 고생했지만 후배들이 앞으로 이 운동을 하는데 길을 열어주고 방향을 제시해 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이제 전면에 나서기 보다는 후배들이 하지 못하는 역할을 뒤에서 해주는 그런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