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권감시'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서울에서 문 연다
'北 인권감시'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서울에서 문 연다
  • 채신화 기자
  • 승인 2015.06.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개소식, 유엔인권 최고대표 방문…북한, "인권사무소 설치해서 광주U대회 불참"
▲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감시할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서울 유엔인권사무소)가 23일 문을 연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 뉴시스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감시할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서울 유엔인권사무소)가 문을 연다.

23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글로벌센터에서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의 개소식을 열 예정이다.

사무소는 북한에서 벌어지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 규명을 위해 앞으로 북한의 인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며 증거를 보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북한 인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외부에 알리고 관련국 정부나 시민사회의 관여를 끌어내는 것도 사무소의 역할이다.

앞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는 지난해 2월 1년간의 조사를 토대로 북한에서 반(反)인도 범죄가 자행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고, 책임 추궁 등의 후속 조치를 위해 조직 설치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국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약 5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사무소는 지난해부터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가 북한 인권 문제를 본격적으로 공론화한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하지만 북한은 이에 대해 격렬한 반발을 하고 있어 남북관계에 타격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9일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서울에 개설했기 때문에 정치적인 이유로 갈 수 없다'면서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에 불참을 통보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인권은 인류보편적 가치 차원의 문제로 사무소의 설치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당국은 이 같은 유엔의 북한인권사무소 설치에 대해 비난할 것이 아니라 북한 주민의 인권상황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 유엔과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우리나라를 찾은 것은 지난 2004년 루이즈 아버의 방문 이후 11년 만이다.

개소식 주최를 위해 23일 입국하는 자이드 최고대표는 오는 25일까지 한국에 머무르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하고 정의화 구고히의장,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을 만날 예정으로 알려졌다.

(데일리팝=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