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회법 거부권 행사…與 野 '극과 극' 반응
박 대통령 국회법 거부권 행사…與 野 '극과 극' 반응
  • 채신화 기자
  • 승인 2015.06.2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연합 "의회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새누리당 "헌법에 보장된 당연한 권리"
▲ 25일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 여당과 야당이 '극과 극'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 뉴시스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 여당과 야당이 '극과 극'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유은혜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25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는 의회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유 대변인은 "오늘은 우리 헌정사에 국회와 의회민주주의가 대통령에 의해 무참하게 모욕당한 날로 기록될 것"이라며 강력하게 질타했다.

안철수 새정치연합 전 공동대표도 이날 별도 기자회견을 통해 "여당을 장악하고, 나아가 국회를 장악하려는 대통령의 정치적 욕심이 국정을 망치고 있다"며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오직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민의 먹고사는 민생문제에만 집중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위헌요소가 있다는 대통령의 우려는 존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권은희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개정된 국회법이 헌법의 삼권분립 정신을 훼손할 수 있다는 대통령의 우려는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권 대변인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헌법에 보장된 당연한 권리"라며 "법 해석에 있어 입법부와 행정부 사이에서 각기 다른 의견과 입장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것에 대해 "재의 일정을 잡을 때까지 모든 국회 일정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오후 이종걸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이 정상을 비정상으로 만들고 나라를 온통 환란으로 이끌고 있지만 우리 할 일은 해야 하지 않나"라며 "메르스 대책만큼은 우선 통과시키자"는 입장을 나타냈다.

(데일리팝=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