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 배달 사고' 한미 합동실무단 첫 전체 회의
'탄저균 배달 사고' 한미 합동실무단 첫 전체 회의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07.2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화상회의실에서 주한미군 탄저균 배송사고 조사 논의를 위해 열린 첫 한미합동실무단 회의에서 미군측 단장인 로버트 헤드룬드(왼쪽) 주한미군사 기획참모 부장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 뉴시스

한미 양국이 오는 8월 6일 주한미군 탄저균 배송사고 진상조사를 위한 오산기지 방문조사를 실시한다.

국방부는 생(生) 탄저균의 주한미군 기지 배달 사건을 조사할 한미 합동실무단의 첫 전체 회의를 열고 이 같이 합의했다고 29일 밝혔다.

합동실무단은 오산 미군기지에 있는 생물검사실을 방문해 탄저균 샘플 반입과정과 반입 이후 조치 및 폐기 절차 등 사고 전반의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합동실무단은 현장 기술평가팀(On-site Technical Assessment Team)과 생물방어협력절차팀(Bio-defense Cooperation Produre Team)으로 운영된다.

또한 당시 탄저균 샘플을 취급했던 주요 인원이 미국으로부터 입국하고, 당시 실제상황과 동일하게 탄저균 샘플 검사 및 폐기 절차를 시연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현장조사를 통해 탄저균 샘플 반입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해당 시설과 장비, 노출 우려 인원에 대한 관리 및 조치가 국내외 안전기준에 맞도록 적절히 이뤄졌는지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합동실무단은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제기된 문제와 의혹, 법적·제도적 보완방안 등을 검토해 재발방지 대책 등을 논의해 오는 12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에 보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북한의 생물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생물방어 협력 강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합동실무단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 등과 협의해 재발 방지를 위한 협정이나 법규 개선 등의 조치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미 국방부는 살아있는 탄저균 배달 사건의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고 지난 10년 동안 미국과 7개 나라의 86개 시설로 저농도의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달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