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경기도 그린리모델링 MOU 체결…녹색도시 조성
국토부-경기도 그린리모델링 MOU 체결…녹색도시 조성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2.0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교통부와 경기도는 경기도를 경기다움이 깃든 녹색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협약을 오는 8일 오전 10시 서울역 회의실에서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경기도가 그린리모델링 업무협약(MOU) 체결을 추진한다.

국토부와 경기도는 경기도를 경기다움이 깃든 녹색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협약을 오는 8일 오전 10시 서울역 회의실에서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토부의 그린리모델링 사업과 경기도의 노후 공공시설물 개선 및 친환경건축축제(ECO BUILD FESTIVAL)의 확산 등 연계를 통해 녹색건축물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 경기도를 녹색도시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국토부는 경기도 지역의 그린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공공 부문 시범사업 추진을 지원하고, 기술·정책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도에 대한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경기도에 종합적인 건축물 에너지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역 노후 공공시설물의 성능개선을 총괄하는 기관으로서 국토부와 협력을 강화하고, 도내 그린리모델링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 및 실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정부의 이자 지원을 통해 국민들이 초기 공사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창호교체 등 건물성능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건물에너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신청 건수도 지난해 352건에서 올해 10월 1955건으로 늘어날 정도로 국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258개의 그린리모델링 사업자를 육성해 지역경기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국토부와 경기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약 70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그린리모델링 시장이 확대되고 경기도의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향후 경기다움이 깃든 녹색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함께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그린리모델링 MOU를 통해 지자체를 중심으로 그린리모델링 확산이 탄력을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다른 지자체 및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강화해 그린리모델링과 녹색건축이 더욱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