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에너지 설계기준, 친환경주택으로 일원화
공동주택 에너지 설계기준, 친환경주택으로 일원화
  • 최승준 기자
  • 승인 2015.12.3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 제외, 중복평가 방지로 불편해소
▲ '친환경주택 건설기준'에 추가되는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의무사항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에너지 설계기준을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과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일원화하는 기준으로 통합(개정)해 오는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서 '친환경주택'으로 인정받은 공동주택은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대상에서 제외하고, 친환경주택 건설기준에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의 의무사항을 추가해 에너지절감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사항을 규정했다.

앞서 친환경주택 건설기준은 공동주택의 사업계획승인 단계에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은 공동주택을 포함한 건축물의 인·허가 단계에서 적용되는 에너지 설계기준으로, 공동주택은 취지가 에너지 절감으로 동일하고 평가항목이 유사한 양 기준이 모두 적용됨에 따른 중복평가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제2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에너지 설계기준은 '주택법'에 따른 친환경주택 건설기준으로 일원화하기로 결정하고, 후속조치로 시행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해 고시하는 것이다.

개정안에 따라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주택사업자는 친환경주택 건설기준 에 따른 에너지성능 평가만 받게 돼, 서류제출 및 사업기간 지연 등의 불편 해소와 부담이 대폭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