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美 전략무기 추가 파견, 미군 측과 긴밀히 협의"
국방부 "美 전략무기 추가 파견, 미군 측과 긴밀히 협의"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1.1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방부는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한 군사적 대응조치로 미 공군 핵심전력인 B-52 장거리 폭격기 전개에 이어 미군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추가 전개하는 방안에 대해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 뉴시스

국방부는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한 군사적 대응조치로 미 공군 핵심전력인 B-52 장거리 폭격기 전개에 이어 미군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추가 전개하는 방안에 대해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은 이번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해 공조체제를 긴밀하게 유지하고 있다"며 "B-52 이외 나머지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추가 전개하는 문제는 한·미가 긴밀하게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여러 옵션을 다 공개할 순 없다"며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는 건 핵무기를 갖겠다는 것이고, 핵무기를 만약 활용한다면 그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게 '핵우산'이다. '핵우산'의 한 수단으로서 B-52 전략자산이 전개된 것으로 보면 된다"며 미국 측과 추가 투입할 전략무기의 종류와 시점을 합의하면 공식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대변인은 '북한이 어떤 조치를 취해야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원칙적으로 말하자면 북한이 '남·북 8·25 합의'에 따른 비정상적 사태를 위반했으므로 그걸 고치려면 그 전으로 돌아가야 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비정상적 사태를 일으키기 전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는 "국방부 혼자 판단할 일이 아니고 정부 차원에서 판단할 일"이라면서도 "정부의 최종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이다.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고 핵을 포기하도록 하는 게 정부의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김시철 방위사업청 대변인은 우리 군의 무인정찰기 도입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말쯤 계약이 된 것"이라며 "올해 20대 정도가 군에 전력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