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재난·테러 등 안전실태 점검 착수
국토부, 재난·테러 등 안전실태 점검 착수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3.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26개 국가중요·기간시설 및 소속·산하기관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최근 이슬람국가(IS), 북한 등으로부터의 테러위협 증가에 따른 위기고조 및 잦은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음에 따라 3월부터 국토부 소속 및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재난 및 테러 위기대응 준비 실태를 총제적으로 점검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국토부 주관 재난유형에 대해 총괄반과 분야별 점검반(7개)으로 상시점검단을 운영한다.

이번 점검은 항공, 철도 등 국토교통 7개 분야 126개 시설 및 기관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점검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지자체 및 관계부처도 참여시켰다.
 
국토부는 ▲점검방식 변경 ▲반복숙달 훈련 강조 ▲골든타임 사수 ▲기반시설 집중점검 등 4가지에 중점을 두고 점검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점검방식을 대폭 바꿔 종전에는 1회성 또는 분기별로 점검을 시행하던 것을 연간 상시로 예고없이 점검을 하도록 해 재난책임기관이 긴장감을 갖고 안전업무를 추진하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소속 및 산하기관이 연간 훈련계획 수립 및 모의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하는지를 점검하고, 협업체계 구축 등 매뉴얼 현행화 여부도 점검한다.

또 현장에서 직접 사고훈련 메시지를 부여해, 초동조치 매뉴얼(10분, 30분, 1시간, 2시간 등)이 현장작동되는지, 초기 10분 골든타임은 지켜지는지 등 재난대응 보고체계를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국가중요시설과 기반시설이 정상적으로 보호계획에 따라 이행되고 있는지 등도 집중점검해 공항 및 철도·지하철, 여객터미널과 같은 교통시설에서의 테러 등에 대비하고, 특히, 정보통신시설에 대한 사이버 테러방지를 위해 사전점검을 강화하는 등 대비를 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점검을 통해 국토교통 분야의 위기관리 의식을 고취하고, 상시 및 불시점검과 훈련을 통해 국토교통분야 위기 발생시 신속한 대응체제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국민의 안전과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