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 확산…여행자 감염 예방 '주의'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 확산…여행자 감염 예방 '주의'
  • 박종례 기자
  • 승인 2016.03.0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국가 현황(2016. 3. 8 기준)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8일 지카바이러스 감영증 발생국가가 늘어남에 따라 해외여행 시 감염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질본에 따르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은 지난 1월말 26개국이었으나 현재 39개국으로 늘어났으며 이 중 유행국가는 28개국, 산발적 발생국가는 11개국으로 집계됐다. 

질본은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의 기준에 따라 최근 2개월 이내 동일지역 내에서 10명 미만 환자가 발생한 경우 '산발적 발생국가'로, 2개월 이내 1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거나 2개 지역에서 환자가 발생한 경우 혹은 2개월 이상 환자 발생이 지속한 경우 '유행국가'로 분류하고 있다. 

최근 발생국가로 추가된 필리핀의 경우 1~2월 이 나라를 방문한 미국 여성이 확진판정을 받았다. 필리핀은 같은 숲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뎅기열도 유행 중이어서 여행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본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국가가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여행 전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를 통해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 현황을 미리 확인하고 행동 수칙을 지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월 29일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을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한 이후 현재까지 국내에서 90건의 의심 사례가 나왔으나 아직 감염 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데일리팝=박종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