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역세권'에 주거·업무·상업시설 들어서나?…전수조사 착수
서울 '역세권'에 주거·업무·상업시설 들어서나?…전수조사 착수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3.2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세권 개발 종합 패키지' 연말 중 발표, 청년층 서울 이탈 막는다
▲ 서울시가 개발 잠재력이 충분하지만 그동안 각종 규제로 제약이 많았던 역세권에 대한 고밀도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선언하고, 도시계획 차원의 활성화 대책 마련에 나선다. ⓒ 뉴시스

서울시가 개발 잠재력이 충분하지만 그동안 각종 규제로 제약이 많았던 역세권에 대한 고밀도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선언하고, 도시계획 차원의 활성화 대책 마련에 나선다.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마트, 어린이집 같은 서비스시설과 도로, 상하수도 같은 도시 인프라가 이미 잘 갖춰져 있는 역세권에 주거·업무·상업시설이 지역 여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해, 장기화된 저성장 기조와 청년층의 서울 이탈 가속화로 침체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역세권 기능 재정립 및 활성화 실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해 서울 전역 291개 역세권은 물론 신설 예정인 역세권 일대를 전수조사하고 유형별 개발 방향과 도시계획적 지원방안을 수립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관련 부서, SH공사, 서울연구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도시·건축 현안 T/F'를 구성하고 저성장과 인구감소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건축분야의 이슈와 과제들을 검토해오고 있다.

시는 우선 연내 전수조사를 통해 역세권 현황과 각 지역이 가진 잠재력을 분석해 고밀도 개발에 따른 효과가 기대되는 대상지를 선별하고 대상지별로 실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사업모델까지 포함하는 '역세권 개발 종합 패키지'를 연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앞서 서울시가 지난 23일 발표한 '역세권 2030주택'을 포함해 주거는 물론 업무와 상업까지 다양한 용도를 모두 아우르는 종합계획 수립을 목표로 한다.

'역세권 2030주택'은 민간사업자에게 용도 상향과 규제 완화, 절차 간소화 같은 혜택을 주는 대신 주거면적 100%를 준공공임대주택으로 짓고, 이 가운데 최대 25%를 공공임대주택으로 확보해 청년층에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역세권 개발작업은 '역세권 2030주택'과도 연관이 있지만, 청년 임대주택 뿐만 아니라 상가 등 지역의 일자리도 포함된다.

한편 도시계획에서 중심지 체계를 중심으로 개별 역세권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논의된 적은 있지만, 서울 역세권 전체를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밖에도 연구 용역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공간구조 재편 방향 정립 ▲도시활동 및 잠재력을 고려한 역세권 관리방향 설정 ▲역세권 고밀개발 대상지 선정 및 용도지역 조정 제도화 방안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SH공사 참여, 토지신탁 등 맞춤형 사업모델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