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공·사 연금포털 통합조회서비스' 실시
내일부터 '공·사 연금포털 통합조회서비스' 실시
  • 김태균 기자
  • 승인 2016.03.3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개인·퇴직연금 정보, 한 곳에서 쉽게 파악
▲ 내연금 조회 화면 예시 (자료=보건복지부)

앞으로 자신이 가입한 국민연금정보와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내실있는 노후준비를 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국민들이 한 곳에서 본인의 연금정보를 볼 수 있도록 오는 4월 1일부터 '공·사 연금포털 통합조회서비스'를 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로 인해 기존의 국민연금포털(내연금)과 사적연금포털(통합연금포털)간 연계로. 각 사이트에서 본인의 국민연금 및 사적연금(개인·퇴직연금)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오픈되는 연금연계포털을 통해 국민연금공단내 '내연금'에서는 사적연금의 적립금액, 연금개시(예정)일, 예시연금액 등도 확인할 수 있고,  금융감독원내 '통합연금포털'에서도 국민연금의 연금수급개시연월,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다.

한편 공·사 연금포털 연계는 정부3.0의 일환으로 지난해초부터 복지부, 금융위의 부처 간 협업과제로 추진해 왔다.

2009년 12월 오픈한 국민연금 '내연금' 포털은 그간 1900만명이 조회할 만큼 이용자가 많고, 지난해 6월 오픈한 금감원 '통합연금포털'의 경우에도 개시 이후 지금까지 56만명이 이용하는 등 유용한 사이트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본인이 가입한 국민연금과 사적연금정보를 각각의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데 대한 불편함이 있어, 두 포털간 서비스연계를 통해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이번 개편작업을 추진한 것이다.

정부관계자는 이번 공·사 연금포털 연계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소득정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한편, 이러한 연금정보를 바탕으로 내실있는 노후준비서비스 제공이 이뤄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특히 "향후 직역연금과 주택연금, 농지연금 등 다른 연금정보도 통합포털에 단계적으로 연계할 예정으로, 이렇게 되면 자신의 노후 예상소득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체계적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일리팝=김태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