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사업설명회 개최.."꿩 먹고 알 먹는 사업"
서울시,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사업설명회 개최.."꿩 먹고 알 먹는 사업"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4.2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업난과 주거 불안 등의 청년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청년수당'에 이어 '역세권 청년임대주택'을 제시했다. ⓒ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업난과 주거 불안 등의 청년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청년수당'에 이어 '역세권 청년임대주택'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26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역세권 2030 청년주택' 공급방안과 관련한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역세권 2030청년주택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서비스 시설이 충분하지만 각종 규제에 묶여 개발밀도가 낮은 역세권 지역에 고밀도 개발을 허용해 청년들을 위한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시는 제2·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묶여있는 역세권 용도지역을 준주거지역, 상업지역까지 상향해 용적률을 높이고 심의·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시범사업지로는 충정로역과 삼각지역 일대가 선정됐다.

박 시장은 "역세권 2030 청년주택사업은 서울의 역세권을 더 역동적인 공간으로 만들고 청년에게는 주택을 공급하는 그야말로 꿩 먹고 알 먹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상 최악의 실업률, 최악의 경제빈곤, 최악의 주거환경은 '준전시상태'에 비할 수 있다"면서 "최저 주거공간에도 살지 못하는 청년이 2010년에만 36.3%고 2030세대에도 전세난민이 나온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재정만으로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는 만큼 "민간이 역세권에 임대주택을 건설하게 시가 각종 규제와 절차를 완화해주고, 용도지역을 상향하는 등 사업성을 확보해주되 일정 비율을 청년에게 공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각종 주택 건축 절차를 인허가하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안에 청년분과위원회를 만들어 역세권 청년임대주택 사업 건에 대해서는 발빠르게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앞으로 딱 3년의 시간을 두고 모든 부서가 총력 체제를 가동해 미래의 주인공인 청년에게 기여하는 알짜배기 사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