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김혜자 vs 백종원' 부대찌개 대결..'편의점 도시락 2라운드'
[비교] '김혜자 vs 백종원' 부대찌개 대결..'편의점 도시락 2라운드'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5.17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즈·만두 등 사리 풍성한 백종원..부대찌개 맛은 김혜자가 가까워
▲ CU(왼쪽)와 GS25의 부대찌개 도시락

가격 대비 성능비(가성비)를 앞세운 편의점 도시락이 어엿한 '한끼 식사'로 자리잡아 가면서 도시락의 메뉴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덮밥류가 주를 이뤘던 도시락은 '스타 도시락'의 출현으로 10가지가 넘는 반찬부터 돈까스, 불고기 등 일반 음식점의 '한정식'으로 발돋움한 데 이어 한국인에게 빠질 수 없는 '국물' 도시락까지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세븐일레븐의 '혜리도시락'이 '목살김치찌개도시락'을 시작으로 국내 편의점 3사는 현재까지 '콩나물해장국', '순대국밥' 등 다양한 국물 도시락을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GS25의 '김혜자도시락'과 CU의 '백종원도시락'이 같은 제품인 '부대찌개'를 선보이면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편의점 도시락 2라운드'
부대찌개로 맞붙는 김혜자 vs 백종원

시작은 김혜자도시락이 앞섰다. 지난달 8일 선보인 '김혜자부대찌개'는 출시 한달만에 50만개가 판매되는 위엄을 자랑하고 있던 가운데, 한 달 뒤 '백종원부대찌'가 출시됐다.

언뜻 보기에 두 제품간 차이는 미미했다. 가격도 3800원으로 동일했으며, 메인 메뉴인 부대찌개 외 반찬 구성도 3가지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3가지의 반찬 중 2가지가 달랐다. 두 제품 모두 볶음김치를 포함하고 있었으나 김혜자부대찌개의 경우 계란말이와 어묵볶음, 백종원부대찌개의 경우 호박무침과 감자무침이 각각 들어 있었다.

쌀의 함량 또한 김혜자부대찌개가 22.68% 함유된 반면 백종원부대찌개는 18.63%에 그쳤다.

▲ 외관상 차이 없는 GS25(위)와 CU의 부대찌개 도시락

다만 백종원 도시락은 매인 메뉴인 부대찌개에 보다 많은 내용물을 담아냈다. 김혜자 도시락의 경우 베이크드 빈스, 햄, 떡국떡, 마카로니, 라면사리가 전부였다면, 백종원 도시락은 이에 치즈, 만두를 추가해 풍성함을 더했다.

이에 대해 BGF리테일 한 관계자는 "최근 트렌드를 보면 샌드위치·햄버거 등 식품에 치즈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부대찌개 전문점 못지 않게 품질을 높이기 위해 치즈·만두 등 사리를 첨가했다"고 설명했다.

물론 무엇이 들어가는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맛'이다. 기자가 두 제품을 모두 시식해 본 결과 김혜자 부대찌개가 보다 더 대중에게 익숙한 부대찌개 맛에 가까웠다. 햄에서 베어나오는 짭짤한 맛과 얼큰하고 걸쭉한 부대찌개 본연의 맛이 느껴졌다.

반면 백종원부대찌개는 오히려 치즈, 만두 등 다양한 토핑의 영향이었는지, 얼큰하다는 느낌보다 다소 싱겁다는 느낌을 주었다.

특히 부대찌개에서 햄은 소스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는데, 김혜자부대찌개는 음식점에서 볼 수 있는 통조림 햄과 후랑크소세지, 페퍼로니 등이 들어 있었지만 백종원부대찌개는 얇게 썬 통조림 햄과 김밥 재료에 흔히 쓰이는 모양의 햄이 들어 있었다.

더불어 백종원부대찌개에 들어있는 치즈의 존재는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백종원부대찌개 출시일인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김혜자부대찌개와 백종원부대찌개를 각각 시식한 10명의 블로거(각 사에서 지원을 받은 블로거 제외)를 임의로 선택해 살펴본 결과, 김혜자부대찌개를 접한 이들은 대부분 '햄향이 가득 난다', '맛있다', '괜찮다' 등의 의견을 보였으며 1명만이 '그저 그렇다'는 의견을 보였다. 

반면 백종원부대찌개의 경우 4명만 '괜찮다'는 의견을 보였으며, '햄이 아쉽다'는 의견 2건, 재구매 의사가 없다는 의견이 2건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대찌개 외에도 편의점 3사에서는 다양한 국물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다.

GS25의 경우 부대찌개에 이어 콩나물해장국을 출시했으며, CU는 순대국밥, 세븐일레븐은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을 출시해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아무래도 한국인에게는 국이나 찌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만큼 국물 도시락은 '편의점 도시락 2라운드'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국물 도시락 개발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