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갈린 국민조사결과, 노조 파업 "부정적" vs 성과연봉제 도입 "성급"
엇갈린 국민조사결과, 노조 파업 "부정적" vs 성과연봉제 도입 "성급"
  • 박양기 기자
  • 승인 2016.09.20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금융부문 총파업 예고...공공부문 확산 예상

 

▲ 9월 말, 공공·금융부문 노동조합 파업 실시 예정 ⓒ뉴시스

9월 말 공공·금융부문 노동조합이 파업을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파업에 부정적이라는 조사결과와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부정적이라는 조사결과가 나란히 발표됐다. 

19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를 통해 전국 성인남녀 1045명을 대상으로 개인별 성과연봉제의 확대·도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2.9%가 "정부와 사용자 측이 너무 성급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는 의견에 공감을 표했다. 또한 응답자의 61%는 "근로자와 충분한 협의가 선행 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전경련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를 통해 전국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9.2%가 공공기관 노조의 파업에 대해서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설문조사 결과가 판이하게 엇갈린 가운데, 공공기관 노조들은 하나둘씩 파업을 실시할 계획을 밝히고 있다. 23일 금융노조의 조합원을 시작으로 27일에는 공공운수노조가, 28일부터는 보건·의류 노조가 총파업을 실시한다. 20일 오전, 금융노조는 서울 중구 금융노조 투쟁상황실에서 총파업 돌입을 위한 최종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공운수노조에서는 같은 날 오전, 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7일 실시할 파업에 비정규직도 함께한다고 밝혔다.송원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대내외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 대다수가 노조의 대규모 파업에 부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다"고 밝힌 반면, 금융노조 측은 "이번 여론조사로 일반 국민들도 강제적인 성과연봉제 도입 시도가 잘못됐고 정부와 사측이 일방통행을 멈추고 근로자와 충분히 협의 후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게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노조 측에서는 정부가 실시하는 성과연봉제·퇴출제가 효율성을 높인다는 근거가 없으며, 개개인의 실적 경쟁을 압박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노사 합의가 필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 이사회가 일방적으로 도입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또 금융기관의 경우, 금융위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만약 이대로 파업이 진행될 경우 은행 업무에 지장이 생기는 것은 물론, 지하철 이용이 불편해지고 공공병원의 진료도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함께 참여하는 양대노총 공대위는, 정부에 공식적으로 교섭을 재개할 것을 요구한 상황이다. 

(데일리팝=박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