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당신은 지진에서 안전하십니까?
[日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당신은 지진에서 안전하십니까?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6.09.05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한 지진으로 붕괴된 건물

다른 나라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던 지진이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게 됐다. 평소 지진을 겪어보지 못한 많은 사람들은 지난달 경주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인해 대처다운 대처한번 못하고 다치거나 소중한 목숨을 잃을 뻔했다. 

이후 국회와 각종 방송 등에서 지진의 발생원인과 국내 발생추이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등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다. 

지진 발생 빈도가 높은 일본의 경우는 어떨까?  

1년에도 몇 번씩 지진이 발생하는 일본은 어린 시절부터 지진에 대한 교육을 받기 때문인지 성인이 되어서도 평소에 준비를 철저히 하는 편이다. 

일본은 지진이나 기상 이변 등으로 인한 자연재해가 전국 각지에 피해를 가져오고 있는 만큼 공공 기관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재해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중요 해지고 있다. 

이 때문인지 일본에서는 가정에 재해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방재 굿즈를 보관하고 있는 사람(60%)이 보관하고 있지 않은 사람(35%)을 초과했다.

대규모로 준비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앞서 몇 차례 지진을 경험했기 때문에 항상 ▲손전등 ▲통조림 ▲10리터 이상의 생수 ▲일주일 분의 식량 ▲연료 ▲휴대용 라디오 등을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반면 방재 굿즈를 보관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사람은 실제로 지진 등 재해를 겪어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재해를 경험 한 사람의 경우 대비의 중요성을 몸소 이해하고 있기 때문인지 집에서 방재 대비뿐만 아니라 주거 시설로의 방재 대책에 적극적이었지만, 경험이 없는 사람의 경우 개인 판단에 의한 자의적 해석으로 개별 주택에서 대비하지 않아도 지역사회나 나라에서 도와줄 것이라는 생각 등으로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사람이 많았다. 

이 외에도 언제 어느 타이밍에 큰 지진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안심할 수 있다는 이유로 집을 구입했을 때 지진보험에 가입하겠느냐는 질문에 여유가 없어 가입하기 힘들다고 답한 40%를 제외한 62%가 반드시 가입하겠다고 답했다.  

▲ ⓒ株式会社いえらぶGROUP

1인가구 자력 탈출 필수!
안전 인식 여성보다 남성이 높아

혼자 사는 1인가구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보안 시설을 갖추고 사는 경우가 많지만, 의외로 지진 등 재난 대책은 취약했다.

가구배치 등 주거지 인테리어의 경우 지진 발생 시 위험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 것과 달리 지진에 대한 대책을 미리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실행에 옮기지 않는 사람이 남녀평균 60%이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또한 조사결과 남성 1인가구(41%)가 여성 1인가구(36%)보다 인테리어를 통한 지진대비 대책 등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응답자 과반 이상이 ▲지진이 와도 쓰러 질 정도의 큰 가구가 방에 없다 ▲옷장과 벽장이 모두 붙박이 가구라는 등의 이유로 지진 대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인가구는 혼자생활을 하고 있는 만큼 큰 지진 등으로 건물이 붕괴했을 때 타인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것이 쉽지 않아 자력으로 탈출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 

1인가구는 다인가구보다 재난을 비롯한 모든 안전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대책이라고 해도 무엇을 해야 좋을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 만큼, 지진 발생 시 가구 등이 쓰러져 발생하는 피해가 많은 만큼 현관까지 동선을 헤치지 않는 주거 인테리어부터 위급 시 사용할 재난 굿즈(스스로 필요한 물건을 준비) 등을 준비해 두는 것은 어떨까? 

<데이터출처>

▲지진 대책 인테리어를 하고 있습니까? 
  => 株式会社いえらぶGROUP이 2015.08.04~08.18까지 전국 직장인 남성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
▲집에 방재 대책이 갖추어져 있습니까?
  株式会社いえらぶGROUP이 2015.08.04~08.18까지 전국 나이 불문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
▲①집을 구입했을 때 지진 보헙에 가입하시겠습니까?
  ②지진 대책 인테리어를 하고 있습니까? 
  => 株式会社いえらぶGROUP이 2015.08.04~08.18까지 전국 직장인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

(데일리팝=오정희 기자)

 

※'日솔로이코노미'는 2000년 이전부터 1인가구에 관심을 갖고 산업을 발전시켜 온 일본 솔로이코노미의 소식을 일본 기업과 정부발표 데이터 자료를 토대로 '데일리팝'에서 자체적으로 번역·재구성해 전하는 기획 시리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