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기준 위반한 11개 생활화학제품 시장서 '퇴출'
안전기준 위반한 11개 생활화학제품 시장서 '퇴출'
  • 박미영 기자
  • 승인 2016.10.2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안전정보 표시 누락한 7개 제품 개선명령 조치
▲ 안전기준 위반한 문신용염료 6개 제품 (사진=환경부)

안전기준을 위반한 11개 생활화학제품이 시장에서 퇴출됐다.

환경부는 화학물질등록평가법(이하 화평법)에 따라 시중에 유통 중인 위해우려제품 606개를 지난 6월부터 9월 말까지 수거·분석해 안전기준·표시기준의 준수여부를 조사한 결과, 안전기준을 위반한 11개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과 회수 명령을 내렸으며 같은 기간 동안 소비자정보 표기 누락 등 표시기준을 위반한 7개 제품의 생산·수입 업체에 대해서는 개선 명령을 내렸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1월 화평법 시행을 계기로 그해 4월에 방향제·탈취제 등 생활화학가정용품 8종을 산업부로부터 이관받고 기존 비관리 대상이었던 방청제 등 7종을 추가해 총 15종을 위해우려제품으로 지정했다. 위해우려제품은 세정제, 합성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코팅제, 접착제, 방향제, 탈취제, 문신용 염료, 방청제, 김서림방지제, 물체 탈·염색제, 소독제, 방충제, 방부제다.

이번에 퇴출이 결정된 '오더 후레쉬'는 캉가루에서 생산한 탈취제다. 독성가스를 생성하는 화학물질 '3-요오드-2-프로핀일 뷰틸 카비민산'이 함량제한 기준의 178배를 초과한 양이 검출됐다. 또한 같은 제품에서 '폼알데하이드'는 함량제한 기준의 1.5배를 초과했다.

유니켐에서 생산한 코팅제 '유니왁스'에서는 '폼알데하이드'가 함량제한 기준을 4.5배 초과했다. 일신CNA에서 생산한 방청제 '뿌리는 그리스'에서는 벤젠이 함량제한 기준0.008%의 3.75배 초과했다. 

이 밖에 피닉스레포츠에서 생산한 김서림방지제 'PNA100', 제일케미칼에서 생산한 물체 탈·염색제 '스프레이 페인트', JHN Micro Tec에서 생산한 '휴델 파우더색소 블랙', 크로스메드에서 수입한 '아티그 만다린', 아던뷰티에서 수입한 'SoftTop 040', 크로스메드에서 수입한 '아티그 딥블랙', 디엔에이치디포에서 생산한 '오디세이 쉐딩블랙'과 '오디세이 퍼플' 제품에서 유해한 화학물질이나 균이 검출됐다. 

아울러 표시기준 위반 제품은 총 7개로 제품에 함유된 성분, 제품 사용시 주의사항, 안전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만 부여되는 안전·품질기준 확인 번호 등 소비자를 위한 안전정보 의무 표시사항을 제품의 겉면에 누락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표시기준 위반 제품으로는 카프로코리아가 생산한 코팅제 'ReLoad', 현대화학이 생산한 방청제 'ALL606', 세인마케팅이 생산한 방향제 '아로마 플라워 디퓨저', 공덕상회가 생산한 방향제 '훅 프래그런스 리퀴드 포 에어 메모리 오브 소살리토', 두길커머스가 수입한 탈취제 'Fabric  Refresher-Tulip Field', 'Fabric  Refresher-Apple Blossom', 효제가 수입한 합성 세제 '하모니베르떼 천연세탁세제(맨손세제)'가 있었다.

환경부에 따르면 해당 업체들은 즉시 위반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회수명령 이행에 나서고 있으며 개선명령을 받은 업체도 제품 포장 교체 등 후속 조치를 이행 중이다.

이번 안전기준·표시기준 준수여부 조사대상 제품은 스프레이형, 자가검사번호 미표시 제품, 품질관리가 미흡한 소규모 수입제품 등 취약제품을 중심으로 선정했으며 이번에 밝혀진 안전기준·표시기준 위반 제품에 대한 정보는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ecolife.me.go.kr)에 공개된다. 또한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 제품 바코드가 등록돼 전국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가 불가능하게 된다.

류필무 환경부 화학제품T/F팀 과장은 "위해우려제품 안전기준·표시기준에 부적합한 제품들이 유통되지 않도록 시장에 대한 조사·감시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유해화학물질의 위협으로부터 국민과 소비자들의 안전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환경부는 이번에 수거·분석한 606개 제품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 원인물질인 PHMG, PGH, PHMB이 검출된 제품은 없었다고 밝혔다.

(데일리팝=박미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