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불법금융광고 유형-① "신용등급 관계없이 누구나 대출"
[금융 꿀Tip] 불법금융광고 유형-① "신용등급 관계없이 누구나 대출"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6.12.0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①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대출 가능”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누구나 대출이 가능하다는 광고는 불법 사채업자 등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허위․과장 광고입니다. 대출을 받더라도 살인적인 고금리를 부담하고 강압적 채권추심 등으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② “원금보장‧확정수익‧○○% 고수익 보장”

원금을 보장하면서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광고는 불법 유사수신업자들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사용하는 전형적인 수법입니다. 최근 은행 예금이자가 낮아 높은 수익을 갈망하는 사람들이 광고에 현혹돼 돈을 맡기고 피해를 입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③ “급전대출‧즉시대출‧당일대출”

미등록 대부업체등이 자금사정이 급박한 금융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광고문구입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지원제도나 한국이지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④ “대출에 필요한 서류 만들어 드립니다”

재직증명서, 계좌거래내역서 등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만들어 은행 등에서 대출받게 해준다는 광고는 작업대출업자들이 사용하는 전형적인 광고입니다. 공‧사문서 위조범과 공모한 혐의로 대출받은 사람도 형사처벌될 수 있습니다.  

⑤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나 대출”

휴대폰을 불법업자에게 넘겨주면 불법업자가 휴대폰의 소액결제 기능을 이용해 게임아이템 등을 구입한 후 이를 되팔아 현금화할 뿐만아니라 대포폰으로도 매각해 명의자에게 엄청난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데일리팝=기획·이창호/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