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팝 리서치] 1인가구가 선호하는 청소도구, 진공청소기 vs 핸디청소기
[데일리팝 리서치] 1인가구가 선호하는 청소도구, 진공청소기 vs 핸디청소기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6.12.3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새해를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대청소를 해야겠다는 말을 자주한다. 

1인가구 역시 귀찮지만 깨끗한 마음으로 새해로 맞이하고 싶은 마음이 클 것 같지만, 다인 가구 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면적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만 더 열심히 청소를 하면 깨끗한 집을 맞이할 수 있다. 

특히 원룸인 경우에는 매일 적당히 청소를 하면 눈에 보이는 먼지가 없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혼자 살다보면 가사에 게을러지는 이유는 무엇때문인지..

1인가구들이 효율적인 청소를 위해 가장 선호하는 청소도구는 어떤 것이 있을까?

▲ 데일리팝 설문조사 결과

최근 솔로이코노미 전문 미디어 '데일리팝'이 1인가구 남녀 113명(중복응답)에게 물어본 결과, 많은 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진공청소기(38.1%)가 1인가구에게도 꼭 필요한 존재였다.

하지만 1위를 차지한 진공청소기를 핸디청소기(32.3%)가 2위로 바짝 추격하면서, 1인가구들이 핸디청소기를 선호한다는 말이 근거없는 말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청소도구들은 진공·핸디 청소기도의 선호도와는 크게 차이가 났다.

일렉트로룩스가 청소습관과 관련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한국인 1007명 중 55%가 두 종류 이상의 청소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처럼 1인가구들도 일반청소기, 핸디청소기를 둘 다 보유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는 의외로 롤클리너(7.9%)가 3위를 차지했으며, 빗자루/쓰레받기(7.1%), 스팀청소기(5.6%) 등이 뒤를 이었다. 롤클리너는 앞서 일본전국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도 편리한 청소 아이템으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머리카락 또는 약간의 먼지 등 가벼운 청소를 하고 싶을때 콘센트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데일리팝 설문조사 결과

이번 조사 결과를 연령별로 본다면 20대, 30대, 40대가 모두 '진공청소기'를 가장 선호했으나, '핸디청소기'의 인기도 그 못지 않았다.

특히 40대에서는 진공청소기와 핸디청소기의 선호율이 각각 40%로 동일했다.

또 연령적 특성을 보면 20대는 새로운 청소도구인 밀대(6.7%)와 스팀청소기(6.7%)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연령대 보다 높았으며, 30대는 익숙한 빗자루/쓰레받기(12%)와 롤클리너(12%)를 타 연령대 보다 많이 사용했다.

경제적으로 다소 여유가 있는 40대는 기타 의견에서 다른 연령대 보다 로봇청소기에 대한 언급이 많이 보였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