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증가, 음식점 창업 업종 선택에도 영향 미친다
1인가구 증가, 음식점 창업 업종 선택에도 영향 미친다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7.02.2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배달통

1인가구 증가와 한신/분식, 중국 음식점 등 혼밥하기 편한 업종의 음식점 수의 증가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1년간 배달앱 '배달통'이  배달 음식점 수 변화를 조사한 결과 '한식/분식' 음식점 수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음식점 수는 치킨, 중식, 한식/분식, 족발/보쌈, 피자 등의 카테고리 순이나 최근 1년간 가장 많이 개업을 한 업종은 한식/분식이라는 것이다.

실제 배달통에 등록된 한식/분식 음식점 수는 2만7000여개로 혼자 먹기 힘든 족발/보쌈 음식점(2만6000여개) 수를 추월했다.

이에 족발/보쌈 음식점에서도 '싱글세트', '1인세트' 등은 선보이는 것을 접한 바 있을 것이다.

또 한식/분식과 함께 1인 가구의 대표 메뉴로 꼽히는 중국 음식점(3만4000여개)도 치킨집 다음으로 많은 음식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배달통에서는 최근 1인가구 증가 트렌드와 관련해 한 그릇만 주문할 수 있는 메뉴가 많은 한식/분식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기대 매출도 과거보다 증가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미리보는 2017 외식트렌드'에서 보면 혼밥하기 편한 음식점 유형에서 패스트푸드(63.4%) 다음으로 김밥/분식류(57.4%)가 꼽혔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