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당 원내대표, 문 대통령과 첫 회동…협치·개헌 추진
5당 원내대표, 문 대통령과 첫 회동…협치·개헌 추진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7.05.1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동철(오른쪽부터)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등 5당 원내대표와 문재인 대통령의 오찬 회동이 2시간 20분만에 종료됐다.

문 대통령 취임 후 9일만에 이뤄진 이날 회동에서는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들에게 국정 상설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동의를 바탕으로 실무 협의에 착수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과 회동이후 각당은 국회에서 브링핑을 통해 회동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여야 5당 원내대표의 만남은 소통과 협치의 상징"이라며 "사상 초유로 의회 존중 정부의 첫발을 내딛었다"고 자평했다.

여야정 상설 국정정책협의체에 대해서는 "상징적으로 의미가 있고, '대통령도 필요하면 나오겠다'는 것이 정확한 표)"이라며 "각 정당마다 본인의 필요한 얘기를 했고 비교적 상세하게 대통령이 말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내년 6월 개헌에 대해서는 "'당연히 개헌한다는 공약은 지킨다. 약속에 대해 강박관념이 있다'는 표현이 실제 대통령 워딩"이라며 "개헌에 있어 국민주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 정치권 논의만이 아니라 국민의 의견을 담아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씀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이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하겠다는 뜻을 재확인 했다"며 개헌 의지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정 권한대행은 "중단된 개헌특위 활동을 재개해서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를 목표로 개헌 논의 마무리 작업에 들어갈 것을 여야 각 당과 국회의장에게 정식으로 제의한다"고 말했다.

여권에서 거론되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의 국회 비준동의 주장에는 "사드배치는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의거한 것으로 국회 비준동의 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소통과 협치를 비롯해 북핵문제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개혁입법, 개헌 등 산적한 국내외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