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人] 간편식 먹을 때 필수품 전자레인지, 품질 차이 알고 사나요?
[지식人] 간편식 먹을 때 필수품 전자레인지, 품질 차이 알고 사나요?
  • 이창호 기자
  • 승인 2017.06.15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전자레인지는 1인가구의 증가에 따라 간편식을 조리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가전제품이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모델과 가격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업체, 8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가열균일성능, 해동성능(해동온도적정성, 해동속도), 소음 등 주요 품질과 안전성(감전보호, 전자파)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균일하게 가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가열균일성능, 해동온도가 적절한지를 평가하는 해동온도적정성, 얼마나 빠르게 해동되는지를 나타내는 해동속도, 소음, 소비전력량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반면, 감전의 위험성과 전자파안전성, 실사용 조리시험에는 전 제품 이상 없었다.

전자레인지의 음식물을 균일하게 가열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가열균일성능' 시험결과, 삼성전자(MS23K3523AW), 일렉트롬(월풀, MWX209WH) 등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유위니아(MWA20MW), 동부대우전자(KR-M203BSW), 매직쉐프(MEM-GS20W), 일렉트로룩스코리아(EMM2322MK) 등 4개 제품이 양호, LG전자(MW23GD), SK매직(MWO-20EC9) 등 2개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소고기를 해동 할 때, 적정온도로 해동되는지를 확인하는 해동온도적정성은 매직쉐프, 일렉트롬, SK매직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대유위니아, 동부대우전자, 삼성전자, LG전자 등 4개 제품은 양호, 일렉트로룩스코리아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해동 시 소요되는 총 시간으로 해동속도를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대유위니아, 동부대우전자, 일렉트로룩스코리아, LG전자 등 4개 제품은 양호, 매직쉐프, 일렉트롬, SK매직 등 3개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조리 시 발생하는 소음에서는 대유위니아, 일렉트로룩스코리아 등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소음이 작아서 우수했다. 동부대우전자, 매직쉐프, 삼성전자, 일렉트롬, LG전자, SK매직 등 6개 제품은 양호 수준으로 평가됐다.

(데일리팝=이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