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병 대장균, 발견 안돼..맥도날드에서 식중독균만
햄버거병 대장균, 발견 안돼..맥도날드에서 식중독균만
  • 이창호 기자
  • 승인 2017.08.1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맥도날드 매장 ⓒ뉴시스

햄버거를 섭취한 어린이가 용혈성요독증후군, 일명 햄버거병에 걸렸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햄버거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6개 패스트푸트 업체와 5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햄버거 38종을 수거해 위생실태를 긴급 점검한 결과, 용혈성요독증후군을 유발하는 장출혈성 대장균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맥도날드의 불고기버거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기준치의 3배 이상 초과 검출돼 위생관리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결과는 당초 지난 8일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맥도날드가 법원에 공표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발표가 미뤄졌다.

맥도날드는 조사절차가 잘못돼 중간에 식중독균이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으며, 신뢰할 수 없는 조사결과를 발표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햄버거 제품 관련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기준위반 업체에 판매 제품과 매장의 위생관리 강화를 요청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햄버거의 위생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햄버거병은 지난해 한 어린이가 햄버거를 먹은 뒤 출혈성 장염을 겪었다는 주장을 통해 알려졌다. 같은 증상을 겪은 또 다른 어린이가 병원에서 용혈성요독증후군을 진단받으면서, 햄버거병의 증상과 원인이 구체적으로 지목됐다.

현재까지 5명의 어린이가 햄버거병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한국맥도날드를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데일리팝=이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