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P] 한샘사건 일파만파..사내성폭력에 주가도 '휘청'
[POP-UP] 한샘사건 일파만파..사내성폭력에 주가도 '휘청'
  • 이창호 기자
  • 승인 2017.11.07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시스

사내성폭력 논란에 휩싸인 한샘의 주가가 휘청이고 있다. 11월 6일 하루만에 2.64%가 떨어진 데 이어, 7일에도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별한 주가 하락 원인이 없는 상황이어서, 사내성폭력 논란의 확산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불만이 확산되면서, TV홈쇼핑 업계에서는 한샘 제품에 대한 방송이 연기되고 있다. 5일 저녁 현대홈쇼핑이 한샘 소파의 방송을 연기했고, 6일에도 주요 홈쇼핑들이 한샘 제품의 판매 방송을 연기하거나 보류하고 있다.

한샘의 사내성폭력 논란은 지난 10월 29일 네이트판에 피해자가 글을 올리면서 알려졌다. 신입사원 교육 도중 입사동기인 남직원이 여직원의 몰래카메라를 촬영하다 적발된 것이다. 피해자는, "이 몰래카메라 찍은 동기는 현재 징역 살고 있다"고 밝혔다.

이 피해자는 이후 교육담당자로부터 성폭행을 당했고, 회사측으로부터 거짓진술서를 요구받는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 글은 SNS를 타고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로 퍼져나갔고, 사내성폭력 주장에 대한 공분을 샀다.

개인의 범죄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와 별개로 회사의 대응이 적절했는지를 두고 논란이 확산됐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SNS를 통해, "최초 몰카범죄와 성폭행은 개인범죄라 해도, 이후 인사팀장의 사건은폐와 추가 피해에 이르는 과정은 조직적, 회사 차원 문제. 철저한 수사 처벌해야"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이영식 한샘 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회사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고에 대해 회사를 대표해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사회생활 새내기인 어린 당사자의 권익을 회사가 지켜주지 못한 부분은 어떠한 변명으로도 도의적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도 한샘의 대응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조사에 나섰다. 고용노동부는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의 근로감독관 3명을 한샘에 파견해 7일부터 수시근로감독을 시작했다.

서울지방노동청은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여부, 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징계 등 조치여부, 성희롱 피해자에 대한 불이익 조치여부 등 사업주의 조치의무 이행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위반 사항이 적발 될 경우에는 엄정 조치할 예정이다.

정치권 역시 사내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마련 논의에 들어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민주당은 9월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 보호 조치를 사업주에 의무화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을 발의해 법사위를 통과했다"며 "노동부, 여가부 등 관련 부처와 함께 피해자 상담 및 구제절차 개선 방안을 포함해 직장 내 성폭력 근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의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면서, 앞으로 사내성폭력 예방과 근절이 중요 경영 과제로 부각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법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사건 처리를 하지 못한 한샘의 모습이 반면교사로 회자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데일리팝=이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