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현대인들, 맞춤형 '원데이클래스' 수요 높아진다
바쁜 현대인들, 맞춤형 '원데이클래스' 수요 높아진다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8.01.10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짧은 시간에 색다른 경험 할 수 있어
▲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긍정적인 수요 전망 (출처=트렌드모니터)

취미활동을 제대로 배워서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영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원데이클래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원데이클래스란 일회성으로 이뤄지는 수업으로, 관심 있는 강좌나 체험활동을 직접 선택하여 들을 수 있으며 바쁜 일상에서 쉽게 시간을 낼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원데이클래스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것은 아니었다. 

전반적인 인지도(36.4%)가 낮은 편이었으며, 실제 이용해본 경험도 인지자의 27.2%에 머무르고 있었다.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평가 '대부분 긍정적'

전반적으로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응답자의 83.3%가 원데이클래스에 참여하는 것은 나를 위한 투자라고 바라봤으며, 원데이클래스가 활성화되면 취미활동의 확장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86.7%에 달한 것이다. 

특히 20대와 50대가 원데이클래스가 나를 위한 투자이며(20대 84.8%, 50대 86.8%), 취미활동의 확장에 좋은 영향을 줄 것(20대 88.4%, 50대 91.6%)이라는 기대감을 더욱 많이 내비쳤다. 

또한 원데이클래스가 다양한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이라는 평가(77.8%)도 많았다. 

실제 원데이클래스 등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함, 차별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고 느끼는 소비자도 10명 중 7명(70.9%)이었다. 

이런 긍정적인 평가를 반영하듯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향후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77.3%)이라고 내다봤다. 

물론 원데이클래스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일부 존재했다. 

전체 응답자의 81.6%가 원데이클래스는 정규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제대로 배우기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데 동의한 것으로, 수박 겉핥기 식으로 강좌가 진행될 것이라는 염려가 적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짧은 시간에 배우는 것이라 괜한 돈만 낭비할 수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는 의견(36.8%)과 동의하지 않는 의견(33.1%)이 엇갈렸다. 

최근 원데이클래스가 증가하는 이유

최근 원데이클래스가 증가하고 있는 배경과 관련해서는 '색다른 경험'을 해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54.2%, 중복응답)는 점을 이유로 꼽는 사람들이 가장 많았다. 

앞서 살펴본 대로 '나만의 시간', '나만의 취미활동'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다양한 취미생활을 경험해볼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또한 전문적으로 배우기에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43.2%) 짧은 시간 동안에 경험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를 이용하는 것이라는 시각도 많았으며, 원데이클래스가 삶의 활력소를 준다(35.7%)는 평가도 상당했다. 

특히 원데이클래스의 이용이 삶의 활력소를 준다는 의견이 실제 이용경험자(50.5%)에게서 많이 나왔다는 점에서,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하고(29.4%),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27.3%) 사람들이 많아진 것 역시 원데이클래스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로 평가되었다.

▲ 최근 원데이클래스가 증가하는 이유 (출처=트렌드모니터)

향후 원데이클래스 이용의향도 매우 높아

향후 원데이클래스를 이용해 보고자 하는 사람들도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82.2%가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해보고 싶은 의향을 밝힌 것으로, 남성(76.8%)보다는 여성(87.6%), 그리고 젊은 층(20대 86.4%, 30대 82.8%, 40대 78.8%, 50대 80.8%)의 수강의향이 보다 높은 편이었다. 

가장 배워보고 싶은 원데이클래스 강좌로는 요리/음식/디저트 관련 강좌(53.4%, 중복응답)가 꼽혔으며, 문화/예술(42.7%)과 스포츠(41.6%), 여행(40.9%) 분야의 강좌에 대한 관심도 상당했다. 

또한 공예/공방/목공(37.7%), 피트니스(32.7%), 심리 및 치료 상담(32.1%), 아웃도어 활동(31%) 관련 강좌에서 자신만의 취미활동을 찾아보려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보통 원데이클래스의 수강 비용으로는 대체로 1~2만원 또는 2~3만원을 예상하였으나, '스포츠'와 '여행' 강좌의 경우 6만원 이상의 높은 비용도 감수하겠다는 의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루의 투자로 가능한 새로운 취미활동 경험'이라는 긍정적 평가

원데이클래스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하루의 투자로 새로운 취미활동의 경험이 가능하다(64.6%, 중복응답)는 점이 꼽혔다. 

또한 나에게 맞는 취미활동을 잘 탐색해 볼 수 있고(45.4%), 배우는 데 있어서 시간에 대한 부담이 덜하며(41%), 평소 꿈꿔온 취미생활을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다(40.4%)는 평가도 많아 대체로 최근 원데이클래스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배경과 일치하는 모습이었다. 

그밖에 저렴한 가격으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고(39%), 비교적 관계의 구속에서 자유롭다(24.7%)는 평가도 적지 않았다. 

'수박 겉핥기 식 경험의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수박 겉핥기 식 경험이 될 수 있다(61.7%, 중복응답)는 점은 원데이클래스에 대해 가장 많이 우려되는 부분이었다. 

아무래도 짧은 시간 동안 경험을 하다 보니 제대로 배우기는 어렵다(45%)는 인식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얕은 지식만을 갖게 될 가능성이 있고(38.5%), '미끼용 강좌'일 수도 있고(36.1%), 강좌 및 강의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며(34.2%), 전문적인 가르침을 받기 어렵다(33.5%)는 평가 역시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짧은 시간 동안에 이뤄지는 강의이다 보니 전반적으로 '불완전한' 배움에 대한 우려도 뒤따르고 있는 것이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